-
-
출근길의 철학 퇴근길의 명상 -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실존의 문제 40가지에 답하다
김용전 지음 / 샘터사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직장생활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보내는 시간인 출근길과 퇴근길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회사에 대한 로망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에서 근무를 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꿈과 희망에 대해서 청사진이 없어지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되는것 같다. 그렇게 될 경우에는 우리들이 바라보는 많은 경우들이 내가 생각하는 것 만큼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은것 같다. 실력이 있다고 해서 유능하게 회사에서 성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인정하는 포용력과 성실성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지 나를 바라보는 눈이 더욱 겸손해질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큰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나 자산에 대해서도 멀리 보고 갈 수 있는 희망사항을 많이 보아야 하기 때문에 소소하게 나타나는 작은 두려움을 어떻게 이겨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업을 가지고 어떠한 일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일을 하게 되면 그것이 궁극적으로는 고객을 봉사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일에 대한 마인드가 많이 달라진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가지고 있는 스타일과 성실성의 차이에 따라서도 회사에서 역량을 펼치는데 있어서 엄청나게 달라지는 부분이 많아 질것 같다.
누구나 희망을 품고 내일을 살아가고 있기에 희망이 있는 세상을 꿈꾸는 사람은 안락하면서도 희망찬 환경을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것 같다. 희망이 있는 곳이라고 하면 고난이 어느정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대해서 내가 얼마만큼 감수를 하고 지낼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중간에 작은 어려움은 누구나 가지고 있고 이러한점을 본다고 하면 인생은 장기레이스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도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점들이 어떠한것인지에 대해서 잘 생각을 해보고 그에 잘 대응할수 있는 나만의 전략에 대해서도 생각을 많이 해두어야 할 것이다. 외향적인 사람이 궁극적으로 성공의 궤도로 올라가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잘 맞는 업무 추진을 통해서 마음을 오히려 넉넉하게 더 넓힐수 있는 사람이 될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살아가면서 나에게 나타나는 좋은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 생각해보면서 내일의 변화에 대해서 내가 얼마만큼 수용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생각을 해봐야 할 시기가 누구에게나 찾아올 것이다. 다양한 직장인들의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생각하는것 이상으로 고민이 많은 분들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점에 기인을 해서 삶을 다시 재조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