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어로 리드하라 - 세상을 움직이는 여성리더들의 필독서
저우광위 지음, 송은진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인만큼 옛 성인들에게 널리 읽혀진 책 중에 하나이다. 전반적으로 보면 남성이 중심이 된 내용이 많았기 때문에 그 내용이 여성들에게 전달될만큼의 섬세한 내용이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이 책은 여성을 중심으로 해서 논어 책을 전달하고 있어서 지적인 매력과 처세술, 우아함, 성공하는 방안에 대해서 여러모로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는것 같다. 논어를 통해서 삶의 지혜를 배우고 자신의 처한 문제점이나 갈등에 대해서 하나씩 풀어 갈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면서 책을 펼쳤다. 책의 소제목 안에는 OO하는 여성이라는 말 처럼 올바르게 본받을만한 여성의 상에 대해서 많이 소개가 되어 있다. 여성의 중심으로 작성이 되었다고 하지만 남녀간의 구분을 두지 않고 두루 익혀두면은 좋은 내용이 될만한 것들이 더 많았다. 논어에 나오는 타이틀로 꾸려진 여성상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면 누구나 원하는 이상형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 지적이고 현명한 여성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성형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내가 상대방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고 한다면 나 또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채울수 있는 미덕을 갖추어야 할 것 같다.
한쪽 부분에 있어서만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멀티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분야의 지식을 익히면서 다른 분야에 대한 시야를 넓혀가는 연습을 조금씩 지속해야 해야 할 부분이 있는것 같다.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난관속에서도 자신이 느끼는 어려움을 원망하지 않고 쉽게 포기하지 않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넓은 도량이 남성에게 필요로 한 것 처럼, 지적인 면은 여성에게 꼭 필요로 하는 존재인것 같다. 서로간의 가정생활을 하는것에 있어서도 균형적인 장점을 통해서 부부간의 시너지를 더욱 높일수가 있기 때문에 자신을 반성할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생활할수 있다면 더욱 바르게 살아가는 중심을 만들어낼수 있을것 같다.
부모님께 효도를 하면서 자신의 시간에 대해서 아껴서 살아갈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로 할 것 같다. 어른들에 대한 효를 높일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많이 소개를 해주고 있어서 공경하고 또 공경을 하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귀한 인연은 무심코 나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노력하는 만큼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 훌륭한 사람과 교류 하기 위해서는 내적인 반성을 통해서 자신의 성찰을 높일수 있는것이 중요한 것 같다. 탐욕을 부리지 않고 도를 거슬러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마음을 스스로 경계하면서 항상 바른 방법으로 부와 성공을 쌓을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마음을 바로 잡고 노력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