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도 大道 - 더 크게 얻는 법
치샨훙.리옌민 지음, 하진이 옮김 / 쌤앤파커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일상생활속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관계를 맺어가면서 생활하게 된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우리들이 자신의 성격과는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새롭게 배우는것에 대해서도 많아질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삶에 있어서 더 크게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베풀고 희생을 해야 하는 부분도 참으로 많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것이 순리대로 움직인다는 성인들의 명언처럼 생활속에서 발견하는 우리들의 모습들은 인과법칙을 따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루에 일어나는 많은 일들이 우리들을 바쁘게 지나가지만 하루에 세번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있을까 생각해보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사람들 마다 자신이 살아가는 가치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상호 존중할수 있는 분위기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이 될 것 같다.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생활할 수 있는 분위기를 통해서 나를 조금 더 성숙 발전시킬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앞에 놓인 발자국을 따라서 가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순탄하게 살아가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그렇게 지내면서 자신이 가고 있는 길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알수가 없을 것 같다. 자신의 장단점을 깨달아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역량에 집중을 해서 일을 한다고 하면 그만큼 능률도 높아지고 행복한 인생을 사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다. 사물에 있는 저마다의 규율을 가지고 우리들이 생활하다보면 그곳에 집착을 하게 되고 잘못된 경우에는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그르치는 경우도 종종 볼수가 있다. 진정으로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간다고 하면 그것은 영적인 힘을 발휘해서 우리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최대치로 높일수 있는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세계 경제를 주름잡는 기업가들의 경우에도 돈을 우선적으로 최우선의 목표로 두고 생활을 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의 변화를 주면서 그러한 창조성의 대가로 부의 축적을 누릴수 있었던 것이다.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점이 있겠지만 그것은 잠깐의 고통이라고 생각하고 그 소소함 속에서 행복을 누릴수 있도록 즐거운 마음을 가져야 할 것 같다. 타인을 항상 존중하고 우리들이 살아가는 동안에 배울수 있는 많은 부분에 대해서 깨닫는 품격을 가질수 있다고 하면 어느 성인보다 부럽지 않게 스스로 인격있는 주체로 살아갈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풍요와 풍족을 누리면서 살수는 없겠지만 마음만은 포근함이 가득한 삶을 꿈꾸며 책을 통해서 삶의 방향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