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상길 옮김 / 책만드는집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톨스토이는 아름다운 메시지를 많이 남기면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교훈이 될 만한 내용들을 많이 남겼다. 톨스토이 책 하나만으로도 도서관을 꽉 채울수 있을 정도의 방대한 양을 자랑하기에 그 속에서 파생이 된 다른 작품들도 다른사람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12가지의 다양한 주제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생각하고 배워야 할 것에 대해서 정리를 해주고 있다. 간단한 메세지가 이어지면서 진행되는 이야기가 주류이다보니 쉽게 읽을수 있는 글이 참 많아서 책을 보기게 참 좋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느끼는 고민은 한두가지가 아닐 것이다. 이러한 고민속에서 우리들이 더욱 열심히 살아가는 계기가 되는 것이고 오늘 하루 더 충실히 하는 원동력이 되는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속에서 갈림길에 서게 될때 우리가 하는 생각과 행동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결과에 따라서 미래의 모습도 많이 달라질수가 있을 것이다. 내가 살아가고 있는 인생도 시간이라는 것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렇게 즐겁게 진행이 될수가 있는 부분이 있다. 내가 살아가고 있는 시간이 모여져셔 인생을 결정짓는 결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나를 만들어가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영향속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분출일수도 있을 것이고 자신의 내면을 스스로 다지는 완성의 시간이기도 할 것이다.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채울수 있는 내 자신을 만들기 위해서 행복과 시간에 관련된 글귀들이 마음속에 많이 느껴졌다.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편견에 대해서도 세상에서 만들어가는 기준과 잣대로 인해서 흩어지지 않도록 나를 되돌아 보는 문구들도 많았다. 나에게 다가오는 많은 기회와 위협의 요인들이 있겠지만 슬기롭게 준비하면서 스스로 부족함이 없는 마음상태를 유지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후회하지 않고 사람들을 사랑할수 있는 넓은 포용력을 함께 늘 가질수 있도록 내 마음이 좀 더 너그럽고 나에 대한 기준도 엄격해지고 싶다. 인생은 주체적으로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기에 다른 두려움없이 큰 도전을 할 수 있는 멋진 내가 되기 위해서 책의 메세지들에 귀를 기울이면서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