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돈 걱정 없이 살고 싶다 - 지금 당장 실천 할 수 있는 노후 준비법
백정선.김의수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살아가면서 맞이하는 리스크에는 다양한 부분들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노후에 맞이하는 경제적인 리스크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인 능력이 있는 동안에는 창출되는 소득으로 우리가 가정생활과 함께 집안을 이끌수 있지만 소득수준이 점점 떨어지는 구간에서는 우리들이 제대로 된 생활을 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나타날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에게 필요한 부분은 다름 아니라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고 대응을 해 나가는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노후에 돈 걱정없이 살아간다는 수준이 과연 어느정도에서 형성이 되는지 막연했는데 책에서 소개해주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우리들이 생각하는 노후에 대한 준비를 조금 더 알차게 진행을 할수가 있었다.

 현재 소득을 평생 유지하는 것은 힘들 것이고 우리들이 근무를 하면서 유지하는 급여를 통해서 받는 소득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향후의 미래가 더 달라질수 있는 부분이 될 것이라고 본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소비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경제사정이 그리 좋지 못하다 보니 우리들이 벌어들일수 있는 소득의 수준은 어느정도 한계점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이대 별로 준비하고 있는 미래의 준비방안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하는지에 따라서 결과도 많이 달라질 것 같다.

 다양한 분들의 재무분석을 통해서 실제적으로 미래의 상황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사례를 읽다보니 나의 경우에도 이러한 비슷한 상황이 보이는 것 같아서 스스로 생각을 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근로자들에게는 이제 퇴직금이 아닌 퇴직연금을 통해서 퇴직이후의 자금을 수령받는 방안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하는 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다고 본다. 1억원에 대한 돈의 가치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우리가 어떠한 물건을 살 수 있는 구매력의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투자를 통해서 ELS나 글로벌 채권 펀드 같은 다양한 복합상품들이 나오고 있어서 우리들이 투자할수 있는 대안은 많아지지만 그에 맞게 우리들이 정확한 인지를 하고 투자에 임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가족을 이루었다고 한다면 그에 맞게 알맞은 소비습관과 함께 절제된 생활을 통해서 생활에 윤택있는 가치를 낼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 노력을 하면서도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항상 생각을 하면서 보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노후의 경제적인 능력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