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4 스몰캡 업계지도 - 숨겨진 가치주가 한눈에 보이는 ㅣ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정근해 지음, 우리투자증권 스몰몬스터팀 엮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12월
평점 :
스몰캡 업계지도는 몇 년전부터 꾸준하게 매년 초마다 보고 있는 책중에 하나이다. 다양한 산업에 나열이 되어 있는 각종 상장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수 있는 책이고 산업의 트랜드 동향이나 흐름을 책을 통해서 거시적으로 잘 접근해서 볼 수 있는 것이 상당히 좋은 매력인것 같다. 우리나라 각종 산업동향에 있어서 기반적으로 끌고 가는 산업들이 있는가 하면 새롭게 태어나는 산업군들도 상당히 많다. 어느 한분야 할 것없이 성장하는 산업에는 많은 자본이 투입이 되고 우리가 살아가는 미래에 대해서도 더욱 포괄적으로 알수 있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는 것 같다.
이전의 책 보다 훨씬 더 다양한 부분에 많이 집중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산업의 현재 추세가 어떠한지 살펴볼수가 있었는데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금 놀라게 하는 부분이었다. 미세하게 얽혀진 산업구조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밸류체인이 많이 복잡함을 느낄수가 있었고 이에 따라서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시장영역을 두고 열심히 경쟁을 하는 모습이 책에서도 느낄수가 있었다. 어느 한 기업이 독점적으로 점유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경쟁체제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들은 실제로 회사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기가 힘든 이유도 그러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회사들의 지분관계들 또한 복잡하게 이어지는 이러한 부분을 하나씩 볼려고 한다면 쉽지 않기 때문에 책에서 정리된 내용을 통해서 다양하게 확인을 할 수가 있어서 더욱 손쉽게 기업정보에 접근을 할 수가 있는것 같다.
국내 업체와 유사한 사업을 진행중인 해외 회사들도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 회사들의 경쟁력이 높아져서 많은 회사들이 스타기업으로 올라갔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산업의 프로세스를 인식을 해보면서 밖에서 보는것 보다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훨씬 더 복잡함을 느꼈고 그에 걸맞게 많은 회사들이 우리나라 경제의 주춧돌 역할을 지속하는 것 같다.
IT를 주축을 한 우리나라의 산업들이 그에 걸맞게 성장성을 보이면서 이러한 파급효과가 지속이 된다고 하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우수한 중소기업들도 나올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정보들의 투자를 할 좋은 종목을 선정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