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7가지 성공법칙 - 소규모 농사를 안정된 농업경영으로 바꾸는
사와우라 쇼지 지음, 박형구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귀농을 한다는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일상의 도시를 떠나서 자연에서 생활하는 색다른 삶을 이야기 한다. 그곳에서 보는 많은 귀농에 관련된 내용들은 무척이나 새롭고 신기한 내용들도 참으로 많다는 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사와우라 쇼지라는 책의 저자 또한 농업을 통해서 경영에 원리를 담아서 생활을 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에는 다양한 매니지먼트의 방법이 존재를 해서 이러한 부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가 되고 있다.
 

귀농을 해서 농사를 짓는 것은 단순하게 가족들과 잘 먹고 지낼수 있는 정도만의 규모를 유지할수도 있고 그 이상으로 기업처럼 운영을 하는 경우도 있게 된다.
수제 곤약 상품이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실제로 판매를 하는 상품들도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공급이 되면서 실제로 경영에 대해서 새롭게 눈을 뜨는 일이 발견하게 되었다. 하지만 농작물 경영상 가격변동이 늘 존재하지만 슬기롭게 극복을 해나가면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는 모습속에서 실제적으로 성공하는 농업 경영인이 되기 위해서라도 많은 부분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추어로 농사에 참여했던 다른 사람들이 분가를 해 나가면서 지역사람들에게도 기여를 하고 슬기롭게 많은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되면서 많은 부분이 더 좋아지는 모습이었다. 고객의 요구에 귀기울이면서 농가에 대한 기록을 세심하게 할 수 있는 노력들이 오늘날의 성공의 원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