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쉼 없는 분주함 속에 미처 깨닫지 못했던 소중한 것들
수영.전성민 지음 / 루이앤휴잇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긴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것이 있겠지만 자신의 인생에 대한 제대로 된 방향설정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것이 전제가 된다고 한다면 우리들은 그 속에서 작은 파도나 물결도 어느 정도는 잘 해쳐서 나갈수 있는 역량을 마련하게 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방향에 대한 고민이 없다고 한다면 우리는 그저 그런대로 인생을 무던하게 살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어떻게 하면 우리들이 올바른 방향에 대한 설정이 가능할까. 그것은 자신이 가고 하는 방향에 대한 장기 목표 설정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것이 전제가 되어야지만 우리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가질수 있을 것이고 속도 조절을 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 마음속에 질문을 해보자. 과연 나는 어떤 것을 잘하고 소질이 있는지에 대해서 이러한 질문을 바쁘게 살아갈수록 나에게는 던지기 어려운 질문이고 과제일수 있다. 그렇지만 항상 시간을 내서 나에게 이러한 질문을 물어본다. 하지만 당장 바로 답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휠씬 더 많다. 이런 경우라고 하면 아직 방향에 대한 고민이 안 잡힌 경우도 있겠지만 어떻게 속도를 조절할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도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흥미와 소질을 가지고 생활하는 모든것에 대해서 항상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본다고 하면 우리들이 보이는 세상은 휠씬 더 많은 가능성과 다양성으로 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것이 우리들에게 있어서 기회와 도전의 시간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사람들은 늘상 실수가 밠행하고 그것을 계속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이 핵심인데 훌륭한 위인들도 이러한 어려운 규칙에 대해서는 자신의 나름대로의 목표를 가지고 꾸준하게 실천을 해 온 것을 알수가 있었다.
 

 지금부터 살아가고 하는 방향과 속도를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고 한다면 다른 사람과 내가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부터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활동하면서 다른 사람과 똑같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애초부터 평등하지 못한 생각이라고 본다. 그러한 과정이 더 지나서 우리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하는 과정만이 우리들에게 좋은 기회가 환경을 제공할수 있다고 본다. 그러한 환경을 위해서 나 또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