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 나 좀 구해줘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꼭 알아야 할 51가지 심리 법칙
폴커 키츠 & 마누엘 투쉬 지음, 김희상 옮김 / 갤리온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은 것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것 때문에 좋은 경험도 하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좋지 않은 경험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심리학의 법칙들을 알게 된다고 하면 이런저런 상황에서 대처하는 습관이 더욱 높아질수가 있을 것이다. 저자께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나름의 닉네임을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일이 왜 발생되는지를 살펴보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겐 참으로 공감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참으로 재미가 있는 내용들이다.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들도 있고 우리 마음에 대한 심리가 있어서 어떤 내용이든지 우리들이 생활속에서 만나볼만 한 내용들은 참고해보면 될 것 같다.
이미지 트레이닝이라는 내용들도 책에서 몇 번씩 본 내용이 기억이 나는데 이 책에서도 어느정도 언급이 되어서 생각보다 우리의 뇌가 상상을 하게 되면 습관화가 되는 것이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머리속으로 충분히 인식을 해보고 느끼는 것은 우리가 생활에서 직접 부딪칠때 실제적으로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다. 나도 중요한 일이 있으면 한번 리허설도 해보고 실제로 연습을 많이 해보곤 하는데 그것이 바로 이미지 트레이닝의 일종인것 같다. 살아가는 인생에 대해서 우리가 독자적인 통제권을 가지고 있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강한멘탈을 가질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 의존을 많이 하게 되면 생각보다 삶의 주도권이 다른사람에게로 넘어갈 가능성이 많아지게 된다. 내가 살아가면서 가지고 있는 좋지 않은 습관들이 미래에 나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를 생각해보면 작은 일이라도 한번쯤은 생각을 해보고 지나가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심리학에선 방어기제 중에서 억압이라는 말로 자신의 불안을 막기 위해서 노력하는데 이러한 불안한 마음을 정화하기 위해서 여려모로 몸의 활력있는 요소들이 소모가 되는데 두려움과 불안을 이길수가 없다고 한다고 하면 우리몸의 컨디션이 안 좋아지게 되는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억압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요인을 밖으로 들어대면서 스스로 마음의 청소를 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다. 우리가 만나게 될 수많은 장애물들 또한 지금은 장애물이 될수도 있지만 그것을 제대로 극볼할수만 있다고 하면 새로운 환경을 만나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나의 일상생활을 다양하고 다채롭게 한다고 하면 다양한 많은 가능성을 만날수 있는 방법이 많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에 내용을 통해서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우리들의 생활을 조명해보니 새롭고 신기한점이 참으로 많아서 기분 좋은 내용들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