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해야 성공이다 -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삶, 그 행복에 대해 말하다
이재호 지음 / 이야기꽃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행복과 성공은 과연 우리들에게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행복한 사람은 성공했다고 말할수 있을 것 같은데, 성공한 사람은 모두다 행복할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의 제목 처럼 행복해야 성공이다 라는 말은 물질적으로 명예적으로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행복이라는 가치관을 어떻게 정립하는지에 따라서 우리들은 충분히 행복해질수 있는 마음이 있다는 것이다. 이재호 저자님이 이 책을 저술한신 이유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하는 고민의 흔적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말하는 행복은 가장 상위에 있는 고귀한 가치이고 모두다 행복할 수 있다고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해보지만 실제로는 우리는 행복을 정확하게 인식을 하지는 못한다. 책에는 이재호 저자님의 인생생활의 이야기가 많이 담겨져 있는데 생활은 매우 어렵게 거쳐오면서 발전했다는 것을 느낄수가 있었다. 사업을 했기 때문에 시작과 실패 그리고 다시 도약하는과정의 이야기들은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들을수 있는 내용들도 있지만 직접적으로 경험한 내용이기 때문에 더욱 현실감 있게 들려져 온다. 그리고 저자는 어려운 시절에 사업을 일구어 왔기 때문에 그만큼 열심히 지내온 흔적들이 책에서 그대로 표현이 되는 것 같았다.
저자가 나이 마흔에 들어서 그동안에 앞만 보고 살아온 시간으 보다도 더욱 더 풍부하게 인생을 바라볼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된 것도 인생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갈망하고 희망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픈 시간만큼 성숙을 한다고 했듯이 어린 시절에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한 갈망은 있었지만 그것을 충분이 채울수가 없었기에 남을 위해서 살아가는 마음을 지내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가 만든 가훈 또한 '남을 위하여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키우자'라는 내용이었다. 이것은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자신 스스로만 보고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네트워크적인 역량을 최대치로 높이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 또한 존경받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각만큼 나 또한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얼마나 미칠수 있는지가 성공에 잣대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자신의 가지고 있는 생각의 차이가 자신의 중심적인지 그렇지 않고 타인의 중심적으로 바라보는지에 따라서 세상을 보는 눈 자체가 바뀔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든다. 고객만족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것 만큼 사업가의 역량에 맞게 다른 사람의 만족을 위해서 노력하는 이재호 저자님의 모습을 젊은 인생을 시작하는 분들과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참으로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이 든다.
이러한 열정과 패기를 갖추어서 힘차게 도전하는 삶, 그러한 인생을 통해서 존경받는 성공을 이루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