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생사부 최승욱의 역발상 차트 투자 : 기본편 - 차트 고수 최승욱의 제대로 된 차트 분석 비법! ㅣ 고수 따라하기 시리즈 3
최승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3년 2월
평점 :
주식을 거래 해본 사람이라고 하면 차트를 일반적으로 보게 되는데 그 흐름속에 많은 것이 담겨 있다. 사실 차트는 지나간 과거의 흔적일 뿐이지만 그 방향에 따라서 주가가 향후에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해서 나름의 예측을 할수 있게 된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할때 기본적 분석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기술적 분석도 중요한 요인이 된다. 차트를 보면서 주가의 방향성을 정확하게 100%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차트 방향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 성공확률을 높여간다고 하면 주식투자에 있어서 이익을 볼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될 것이다.
저자인 최승욱님은 여러모로 차트에 대해서 강의도 하고 책도 여러권 내신분이다. 차트를 보는 방법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그 기준에 대해서는 서로 공부를 많이 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기가 부족하게 될 때에는 이러한 차트를 보는 연습을 어느정도 하게 되면 자신만의 식견을 가지는데 있어서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나름의 매수 급소와 함께 손절매 가격까지 생각을 하면서 주식 매매에 대응을 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우리들의 심리가 많이 개입이 되기 때문에 차트를 움직이는데 있어서 여러운 점이 많은 편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들이 생각해야 할 것은 차트가 맞다, 틀리다가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가는 것이다.
주식시장에는 정답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모로 생각을 하고 고민을 해야지 시장에서는 수익을 얻을수 있는 법이다. 가만히 있는 자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그런 바보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차트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공부를 많이 하고 꾸준히 탐구를 해야 할 요소이다.
물론 주식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것을 많이 참고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리고 차트라는 것 보다도 기업의 내재가치 자체에 관심을 두고 보는 분들은 기술적 분석 자체에 대해서 큰 의미를 두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많이 보는 것은 주식투자를 하고 증시를 바라보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줄 것임이 분명하다.
증권시장은 살아움직이는 곳이고 매일 같이 시장이 열리면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존재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우리들은 어떠한 주식을 보고 그 주식에 대응을 하면서 수익을 얻을수도 있고 손실을 얻을수도 있다. 그 과정 자체를 통해서 배움을 얻을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차트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은데, 기본 및 중수 이상에서도 충분히 공부할 만한 내용들이 참 많아서 저자의 여러 좋은 전략을 배울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