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기업 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
김수헌.한은미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는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시장을 통해서 우리들은 기업들의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고 기업의 부를 나의 부로 바꿀수 있는 아주 소중한 통로도 만들수가 있다. 기업들은 상장을 통해서 자본시장에서 직접적으로 부를 누릴려고 할 것이고 이러한 것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는 투자자는 역시나 부를 획득할수가 있다. 이것은 좋은 방식의 투자가 될 것이고 잘못 되는 경우에는 실패가 되는경우도 많다. 기업경영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을 극대화 하는데 있다. 그렇게 되면 일반적인 상장사들의 경우에는 이렇나 이윤의 가치에 따라서 기업의 부도 증가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기업의 부라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평가되는 주가나 시가총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이 기업들이 상장을 유지해오는 기간동안에는 많은 경영들이 바뀌면서 그로 인해서 주가의 변동이 무척 심하게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들을 정확하게 숙지를 하기 어려운 투자자들은 항상 작은 정보만은 가지게 되지만 그 결과는 항상 본인의 책임으로 귀속이 될 수 밖에 없다.

 

 대학교 시절에 배운 투자론, 금융투자분석과 같은 과목에서는 자본시장에서 일어나는 기업들의 행태를 이론적으로 배웠다고 한다면 이 책에서는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사례들을 통해서 설명이 되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좀 더 수월한 점이 있다. 개별적인 사례들을 소개 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업들이 참고가 되었는데 이러한 회사들이 좋아지고 나빠지고 하는 변곡점에는 이러한 나름의 방법들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보고는 조금 더 새로운 눈으로 기업들을 바라볼수 있게 된 것 같다.

 총 26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서 있어서 아주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좀 더 관심있는 부분에 집중을 해서 보면 더욱 흥미로운 내용이 상당히 많은 것 같다. 그 중에서도 내가 관심있게 본 부분은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부분이었다. 실제로 기업들이 많이 발행을 해서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보니 어떠한 경우에 이러한 경영전략을 사용하는지도 궁금했었는데 이것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기업에 있어서도 좋은 점과 그렇지 않은 점이 어느 정도 사례를 통해서 충분히 참고할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업가치를 분리하여서 새롭게 주식시장에 상장시키면서 기존의 회사보다 시가총액을 높게 가지고 가는 분할 전략 방법도 최근에 기업들이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 방법인데, 성장성이 높은 회사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사례를 잘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기업들이 공시내용들도 많이 소개가 되고 있어서 실제로 전자공시스템 자료를 볼때에도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지가 되어서 내용들을 나의 시각대로 분석하는데 있어서도 참으로 도움이 많이 된 부분이 많았다.

 자본시장과 기업경영의 결과는 경영을 통해서 주식시장에 즉각적으로 바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주식시장도 가치를 높여가고 투자자들도 이익을 귀속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