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리즈너블 - 슈퍼리치이자 기부왕인 엘리 브로드를 성공으로 이끈 힘
엘리 브로드 지음, 정여진 옮김 / 조선앤북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비합리적인 생각이 성공으로 이끄는 이 책의 느낌은 단순하다. 합리적은 생각은 그저 평범할 뿐이고 비 합리적인 생각이 이길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다른 사람이 하는것처럼 생각하고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면 그저 그런 사람밖에 될 수가 없다는 것이 보여진다. 그렇다고 하면 어떻게 비합리적인 것은 성공적으로 이끌수 있는가에 대해서 묻지 않을수 없다. 비합리적인 생각들이 잘못하게 되면 큰 오류를 범할수도 있기 마련인데, 그렇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의 노력이 더 중요하게 느껴진다. 먼저 가장 특징적인 것은 세상을 바라보는 눈에서 일단은 어느 정도의 차이를 나태낼 것이라고 생각된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신에게 놓여진 상황에 어느 정도 순응을 하면서 살아가는것이 일반적이지만 비합리적인 상황은 세상의 중심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물론 자기 중심대로 만들어 놓는다고 하더라도 그래도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지만 그러한 스스로의 자신감을 가지는것만 해도 충분히 자신에게는 자긍심을 높이는 요인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자인 엘리 브로드의 경우에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성공을 쌓아 왔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 보다도 도전에 대한 욕망이 강한 편이고 그것을 살아가는 내내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살아온것을 볼 수가 있었다. 스스로 자신의 생각하고 있는 한계가 있다고 느끼는 편인지 모르겠지만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마음의 한계는 따로 두지는 않아야 될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따라서 우리들의 인생은 그 이상으로 많이 달라질 요인도 충분히 있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있어서도 조금은 냉철한 사람이 되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아 보인다.
저자의 유년시절 경험을 들어서 경마장에서 돈을 따는 방법을 체득화한 이후에는 사전이 조사를 철저히 하면서 성공을 다가서는 습관을 길들이기 시작했고 그것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 요인이었다. 생각해보면 많은 것에 대해서 늘상 질문을 하고 궁금해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자신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일이지만 그렇게 되기 까지는 스스로에게도 많은 변화를 주어야 할 것이다.
삶에 있어서도 다분히 그러하다. 우리는 항상 세이프존, 즉 안전지대만을 보고 살아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비합리적인 생각을 한다면 그렇지 않은 영역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도전이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크지 않을까?
뜨거운 열정으로 도전하는 젊은 나의 모습을 통해서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교차하며 나에게 모자람 없는 그런 행동을 만들어가고 싶은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