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궁리(工夫窮理) - 공부하는 당신이 리더다!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공부법
노경원.김연 지음 / 소리미디어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 인생에 있어서 공부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기 위한 원동력이고 직장인들에게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지기 위한 도구일것이다. 그 과정에서 공부를 어떻게 하면 효율저긍로 잘 할수 있을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이것은 학창시절에 단순히 문제를 잘 풀기 위한 공부가 아닌 뇌의 활동성을 높이고 즐기면서 공부를 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로 할 것이다.
우리에게 하루에 주어진 시간이 24시간임을 감안한다면 짧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을 하는 것이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나 또한 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어떻게 부족한 시간을 쪼개서 공부를 해야 할지가 무척이나 고민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두뇌활용 학습법이 어느정도는 필요로 할 것 같은데 공부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이러한 두뇌를 잘 활용하는것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이 든다. 요즘은 공부를 통해서 인생의 성취를 느끼고 아무래도 사회적으로 봤을때에도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어느곳에나 우대를 받는다. 예전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는 공부는 귀족들만 할수 있는 일정의 지적 유희였다고 하니 지금에 공부를 즐길수 있는 여건이 된 시대는 우리가 무척이나 감사하고 고마워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든다. 공부라는 것이 시간이 흘러가면서 그 지식이 축적이 되며 쌓여가는데 어떠한 분야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다른 분야에 접목이 되면서 공부의 연결성이 더욱 더 끈끈해 지는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학문에만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다른 분야와의 연관성을 높여 가면서 학문에 있어서도 네트워크를 펼쳐주는 것이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이 든다.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서 우리들의 뇌의 생산력이 떨어지긴 하지만 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뉴런이 생선이 된다고 하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공부를 하면 우리의 뇌가 늙지 않고 계속 건강하게 유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잠깐 지식 암기해서 머리속에 기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기억으로 남으면서 기억렬긍 높이고 그것을 생활에 활용도를 더욱 높인다고 하면 우리의 뇌의 능력은 더욱 높아 질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의미 부여가 되는 정보를 계속 습득하고 그것을 뇌에 공들임을 통해서 기억력을 높여야 할 것 같다.
오늘 그리고 내일도 계속 같은 일을 반복해서 하고 있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선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 하지 않을까 싶다. 독서량을 높이면서 자신의 배움읖 높이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우리들에게도 공부라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은 존재가 될 것으로 생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