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 30년간 500만 리더들의 삶을 바꾼 기적의 성장 프로젝트
존 맥스웰 지음, 김고명 옮김, 전옥표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잠재력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 잠재력을 잘 발휘하는 사람은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나름 성공의 길을 가게 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잠재력을 찾기 위해서 더 노력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입사할때도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계속적인 고민을 하게 되었는데, 결국은 회사 생활을 하면서 또 다른 나의 장점을 찾게 되었다. 그리고 또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되는 과정을 겪게 되었다. 사람이라는 존재가 미래에 대한 도전과 성취를 바탕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살아가는지를 통해 그 사람의 미래가 결정이 될 것 같다. 책에는 여러가지 법칙들이 나열이 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많을 것이다. 어떠한 법칙을 내 인생의 프론트로 두는가에 따라서 인생에 목표가 조금은 더 명확해 질수도 있을 것 같다. 사람의 변화는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해서 먼저 고민하지 않을수가 없다. 우연한 성장에서 의도적 성장으로 전환하면서 우리는 익숙한 것이 아니라 낯선 곳에 자신을 약간은 노출시키면서 새로운 변화를 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힘쓰고 배우는 사람처럼 생각하면서 지내는 것은 미래 자신의 변화를 위해서 바람직한 방법의 일종이라는 생각이 든다. 밥벌이 때문에 일을 하면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고 그 이상의 상위개념의 사람들은 그 이상을 뛰어 넘는 사람들도 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신나고 즐겁게 일하는 그런 사람들이 항상 적극적인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다. 그렇기 위해서는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봐야 할 것 같다. 어떠한 사명의식을 가지고 나는 살아가고 있는지 가끔씩 자신을 점검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나도 주말인 토요일 아침에는 나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서 노력하는데, 바쁜 일상중에서도 가끔씩 시간을 내어서 나의 삶을 돌아보면서 제대로 잘 지내고 있는지 살펴보면 다음주 그리고 다음달을 살아가는데도 참으로 도움이 많이 된다. 원칙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날마다 내 인생의 영역에서 작은 원칙을 실천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나름의 좋은 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나에게 묻는 질문도 생각해보면 조금은 모호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책에 있는 질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자신을 충분히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의 기회가 된다고 하면 그것은 자신에게도 성찰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자신에게 놓여진 환경을 조금은 더 좋게 만드는것은 현명한 사람이라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아무래도 변화의 요인들은 많은 부분이 주변의 사람들에게 의해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어떠한 곳에 자주 노출이 되는지를 살펴 보면서 자신의 변화 방향과 맞는 곳으로 전향점을 둔다고 하면 충분한 좋은결과가 있을것 같다.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지에 대해서는 책에서 말한대로 자기 탐색을 분명히 판단한 뒤에 그 다음부터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법칙을 조금씩 실천해 보면 좋지 않을까. 나의 탐색을 곰곰히 생각해보고 싶은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