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 경영의 조건 - 피터 드러커의 선물
조영덕 지음 / 유리창 / 2012년 8월
평점 :
피터드러커라는 분은 많은 경영학문에 서적을 발행하면서 자기 관리를 함에 있어서 많은 교훈을 남겨주는 분이시다. 그렇기 때문에 21세기의 현재에서도 피터드리커의 메세지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가 할 수가 있겠다. 이 책에서는 10가지 STEP과정을 통해서 자기 경영의 메세지를 살펴보고 있는데 자신에 대한 탐구에서 부터 시작을 해서 세상에 이르기 까지 일단 자기의 범주에서 시작해서 살펴보는 범위를 좀 더 넓혀가는 과정을 먼저 본다. 그리고 자기 경영의 목표중에 하나인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통 능력 및 실행과 인격자적인 기질은 항상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말하는 자유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참 의미가 필요로 할 것 같다. 자유인의 3요소가 소개가 되어 있지만 그것이 비단 책에서 말하는 의미가 아니라 정신적이고 신체적이고 경제적인 자유인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우리는 매일 매일 스스로의 경영을 하는 사업가라고 할 수 있지만 항상은 우리는 현재 지금 가고 있는 방향을 잘 가고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특히나 이제는 100세 시대에 접어 들어 우리 인생 자체의 라이프 스타일이 엄청나게 많이 길어 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 삼모작 시대에 맞추어 자신의 인생계획도를하게 그려보면서 우리들에게 맞는 설계가 항상 필요할 것 같다. 많은 경영적인 요소들을 보면서 휴먼인격자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만 리더십이 어느 정도로 다 필요 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과거의 나와 새로운 나가 변화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노력이 어느 정도로 필요하게 된다.
잘못된 행동이나 습관은 몸에 빠릴 적응이 되기 때문에 그것이 좋은 것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적극적인 긍정 사고의 최대 효과는 도전과 극복이라고 생각한다. 스스로 인풋을 어떻게 넣느냐에 따라서 아웃풋이 달라질 수 있지만 우리 인생을 경영하는 입장에서는 어떠한 것을 투입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도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나의 생활에서도 스스로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모든 문제에 있어서 어떠한 형태든지 해결책이 있다고 믿는 습관이 필요로 할 것 같다. 실패라는 것이 어느정도 있어도 그것이 피드백으로 더욱더 지혜롭고 강해질수 있을 것이다. 선택과 포기가 계속 적으로 반복이 되는 인생의 과정에서 나에겐 과연 어떤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인지 스스로 현명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로 할 것이다.
책에서는 성공이라는 것이 이렇게 표현이 된다. 성공은 운*실력*행동이라고 한다. 어떤것이 얼만큼 더 중요한지는 인생에 있어서 사람들에 따라서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적어도 자신에게 필요 한것은 어느 정도는 다 갖추어 가야지 성공이라는 결과물이 나올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성공이 자신의 자유인의 조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든다.
스스로 부단이 노력해서 책에서 말하는 궁극적인 자유인의 첫걸음인 용기가 정말로 필요 할 것 같다. 흔들림 없는 긍정주의자가 되어서 스스로의 인생을 멋지게 경영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