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Follow 팔로우 - 당신을 행복으로 이끄는 인생의 원리
김효석.이인환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팔로우! 팔로우라는 단어는 익숙한 단어이다. 조직생활에서도 팔로워십이라는 용어가 있듯이 따르는 느낌이 드는 말이지만 책에서 말하는 내용도 비슷하였다. 팔로우라는 것이 따른다는 의미에 맞게 을의 입장이 되어서 따르는 마인드를 배워보는 것이었다.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이 우위에 있는 위치보다는 을의 위치에서 하는 일이 많다 보니 팔로우의 마인드가 항상 필요하게 된다. 김효석 쇼호스트 팀장님을 역임하신 저자는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매우 매끄럽고 유능하게 잘 하시는 편이다. 이런저런 강의를 통해서 만나본 모습도 프로패셔널 하고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만든 김효석 아카데미까지 있을 정도이니 아무래도 직장인으로서도 대단해 보이기도 한다.
책에서는 많은 생각의 전환을 하게 해주는 것들이 많다. 항상 우리가 부딪치는 어려운 일들이 새롭게 보고 대처하는 방안이 제시가 되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경청과 배려이다. 하지만 그 속에 능동적인 역량도 포함이 되어 있어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먼저 베풀고 먼저 사랑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이 되기 위해서라도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감정이 상하는 경우도 많고 속상한 경우도 많다. 쇼호스트 시절에도 카메라 앞에서도 막춤을 추면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들은 평범하기 보다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그의 장점이 유감없이 드러나는 모습이었다. 그렇게 다양함을 추구하였기에 고객들도 그를 사랑해주지 않았을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유지하고 있는 회사생활에서도 즐겁고 어려운일이 많겠지만 그 속에서 경청을 하고 조직의 마인드를 이해하는 것 자체가 팔로우의 능력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리고 생활속에서 가장 많이 오가는 것이 바로 의사소통, 말이라고 할 수있다. 이러한 말로 인해서 그 사람의 외형적인 이미지도 결정이 되고 다른 사람들을 그 모습을 보고 판단하게 된다.
말을 잘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메세지를 던져주면서 그만큼 소통능력 또한 뛰어난 사람이 역량적으로 보면 우수할 가능성이 높음을 알수가 있다.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기억에 남고 인상깊은 사람들이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회사생활을 하면서도 조금이나마 기억에 남을 수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 스스로의 특색을 찾고 장점을 개발하는 것도 늦추지 말아야 할 것 같다. 실제로 많은 장점이 있겠지만 그것을 훌륭하게 소화를 하지 못해서 발휘를 못하는 경우도 많다보니, 좋은 팔로우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역량발전도 중요하게 생각이 된다. 좋은 대화와 설득의 기술을 통해서 팔로우 능력을 높여서 조직과 개인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내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