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페라테 효과 - 커피 한 잔과 바꾸는 행복한 노후의 비밀
전영수 지음 / 다온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카페라테 효과라는 제목이 일단 가장 눈에 띄는데 이 말 자체는 신조어이다. 커피 종류인 카페라테 먹는 비용을 절약해서 매월 재테크를 하게 되면 한달에 12만원 기대수익률 6%로 잡으면 30년후 펀드 총액은 1억 3000만원이 된다는 것이다. 일정한 복리효리효과를 기대하는 가정이 있어야 되긴 하지만 커피 한잔으로 이렇게 많은 돈이 쌓일수 있는 그 자체게 무척이나 새로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커피라는 상품이 대중화가 되면서 가계지출의 큰 부담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이러한 자산을 실제로 은퇴자금까지 활용해본다고 하면 그 이용도가 더 클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커피 뿐만 아니라 본인의 기호식품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면 이렇게 절약을 통해서 많은 자산 증식을 이룰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빠른 나이 부터 노후를 준비해라는 조언이다. 예전처럼 은퇴를 하는 시점에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아닌 수입이 생기는 그 순간부터 바로 은퇴자산을 쌓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준비하는 것도 쉽지 않고 마인드의 준비가 안 된 경우도 많다. 사회에서는 이미 100세시대를 이야기 하면서 고령화시대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은퇴를 준비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도 문제가 되겠지만 장기적으로 저성장 국면에 예상되는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지금의 세대들도 충분히 먼저 준비를 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해서 보면서 노후에 은퇴자금 자체의 수요가 무척 많아질 것이 생각이 되고 지금은 급여생활을 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이것이 지속적으로 유지 될 수가 없기 때문에 항상 직장이라는 개념이 아닌 나의 일에 대한 개념으로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프로패셔널적인 마인드를 유지 해야 할 것 같다.
서민 중산층의 경우에는 노후자금으로 대략 5억원 정도가 필요로 하다고 하는데, 실제적으로 이러한 자산을 준비하기도 쉽지는 않은 상황이고 준비된 상황에서도 어떻게 운영을 할지도 고민을 해봐야 할 부분이다. 우리나라도 선진국 처럼 3층 보장연금 제도가 도입이 되어서 국민/퇴직/개인연금이라는 3가지의 제도가 있지만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은 실제적으로 모든 국민들이 가입을 할 수가 없다. 국민연금 또한 소득이 발생되는 국민들이 향후에 연금을 수령하기 때문에 이러한 연금성 상품들을 꾸준하게 장기적으로 준비를 해 놓는 것은 현재의 자산가치를 줄이고 미래의 은퇴생활을 조금이나마 풍요롭게 운영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의 소비와 즐거움도 중요하겠지만 생각보다 우리들의 인생은 무척이나 길다. 그렇기 때문에 30대 노후 대비 프로젝트인 주식, 부동산, 평생직업, 인간관계에 대한 충분한 개념이 마련이 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에 어떻게 잘 할 것인가도 중요하겠지만 미래를 생각해보면 그 시간을 위해 준비해야 할 시간도 무척 많이 남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은 불안한 감이 많고 미래가 분명하게 보이지 않는 상황이지만 우리들도 항상 미래를 생각하고 살아야 할 것 같다. 특히나 지금은 은퇴라는 개념자체가 시간이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평생직업에 대한 마인드를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나의 경쟁력을 높여서 멋진 결과를 이룰 수 있도록 밑그림을 잘 그려 나가야 할 시기가 아닐까 싶다. 은퇴에 대한 개념이 조금이나마 책을 통해서 배웠지만, 실제로 하나씩 실천을 해보면서 배워나가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