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그럭저럭 살지 않기로 했다 - 내가 억대 연봉을 포기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그만둔 진짜 이유
리처드 브로디 지음, 노지양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도 그럭저럭 살아가는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얼마나 될 것인가?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그럭저럭 살아가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예전에 모 리더쉽 캠프에서도 참석하였을때, "언제까지 그럭저럭 살아갈텐가"를 외치면서 스스로 열정을 불어 넣는 말을 하고 했던 기억이 난다. 책의 제목처럼 저자는 그럭저걸 살지 않기로 하면서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묘미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한편으로 보면 부럽기도 하고 그의 능력이나 재능이 대한 동경이 생기기도 한다.
그럭저럭 살아가지 않는 사람, 즉 특별한 사람은 그만한 역량이 있어야 될 것 같았는데 저자 또한 그런점에서는 훌륭한 인재라고 생각이 된다. 특히나 우리가 삶이 바닥치거나 꼬이고 안 좋은 일이 겹칠때, 그리고 반대로 행복해야 할 순간인데도 행복하지 않을때 우리는 스스로 인생을 한번씩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그 속에서 나는 과연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고 변화가 필요하다, 아니면 그럭저럭 살아가자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시도하기도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현재에 안주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저자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나오면서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고 그러면서 자기계발 세미나를 통해서 지금과 조금 더 다르게 살아가는 가능성으 보게 된다. 그리고 가장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쫒기 위해서 노력한다. 스스로를 위한 노력이었다고 생각이 들만큼 회사를 다닐 때 처럼 열심히 노력을 하는 모습은 성실함을 충분히 느끼게 하는 대목이었다. 그러면서 저자는 궁극적으로 자신에게 무엇이 관심이 있는지를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인생을 바라보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서도 고찰을 하게 된다. 똑같은 방식이 존재하지는 않듯이 우리 인생에게도 나에게 중요한것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관점이 중요한 것이다. 내가 어떠한 관점을 생각하고 있고 무엇을 중요시 하는지. 그러면서 우선순위를 한번 정해보면 무엇인가 새로운 메세지가 우리 앞에 나타나지 않을까. 평소에 내가 생각하고 있던 가치관과 고민들을 저자 또한 이렇게 생각에 옮겨서 실천을 하면서 누구나 비슷하게 생각은하지만 행동의 차이가 결국 다른결과를 야기 한다고 생각이 든다.
스스로에게 우리는 얼마나 솔직하게 대하는지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우선순위에 두면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얼마든지 돈과 시간을 투자 할수 있지만 우리는 그러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책임을 선택하는 것 또한 100퍼센트 책임감을 가지면서 내가 인생에서 행사 할 수 있는 힘을 최대한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또한 여러사람들의 피드백을 통해서 자신은 굳건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흔히들 말하는 잔소리가 될 수도 있을것 같지만 자신에게 약이 되는 좋은 피드백은 우리가 생활속에서도 잘 받아드려야 할 요소일 것이다.
멋지게 살고 싶으면 , 멋지게 살아갈 것을 스스로 생각을 해야 한다. 우리들의 무의식속에서 이미 어떻게 살아가고 행동할 것인지 서열화가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를 바꾸는 것이 무엇보다도 힘들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스스로에게 외쳐보자 멋진 삶을 살아가겠다고...
살아가는데 인생의 목적을 정하면서 살아가게 되면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우리는 더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도 당연히 높아져야 할 것인데,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자신의 인생 목적에 다시 한번 귀기울이고 이것이 없는 사람들은 목적을 한번 발견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18장에 나오는 성공체크리스트 만들기는 질문을 통해서 무엇을 원하고 좋아하는 지를 솔직하게 적는 질문란이었다. 잠시마나 질문에 응답을 해보면서 내가 좋아하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나도 깨우칠수 있었다. 이 부분은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생각을 정리하는데 참 많이 도움을 준 것 같다. 이러한 내용들을 공통분모로 묵어서 성취욕구를 파악한다고 하면 우리들에게도 새로운 목적이라는 것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새롭고 신기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물어보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인듯 하다.
그럭저럭 살아가지 않기 위해서라도 인생의 목적을 매 순간 떠올리면서 살아간다면 조금은 힘들고 외로운 시절이 오더라도 굳건히 이겨 낼 수 있는 큰 힘이 되지 않을까. 리처드 보르디의 경험을 통해서 나의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다시 한번 정리를 해보았는데 짧은 시간이지만 참으로 값진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