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승률을 높이기는 프로세스, 엑셀 수익 계산기]
# 오반장의 책속의 한줄 : 부동산은 기본적으로 투자금액이 크기 때문에 소수점 아래 숫자도 큰 영향을 끼칠수 있다. 작은 변동도 투자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것을 늘 생각하고 숫자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습관ㅇ르 갖도록 노력해보자.
<P.34. 수익률 계산을 소수점까지 하는 이유>
투자에 있어서 많은 부분은 숫자로 표현이 된다. 실제로 투자에 관련된 의사소통을 할때에는 숫자를 논하지 않고는 깊이있는 대화를 진행하기가 어렵다. 많은 투자 수단중에서 부동산은 이러한 돈의 단위규모가 크고 각종 계산이 필요한 내용들이 상당히 많다.
부동산을 투자자산의 중심으로 다루는 기관투자자들의 경우에도 검토부터 모든 단계에 이르기 까지 정확한 숫자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 숫자를 미리 파악하고 부동산 Deal을 진행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이미 협상에 있어서도 큰 경쟁우위를 가질수 있는 부분이다.
<부자의 계산법> 책을 제목만 보고 접했을때는 다양한 자산의 계산방식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는것으로 생각했다. 책에서는 부동산에 관련된 수익을 '엑셀 수익계산기'를 통해서 리스크의 크기를 파악하는 내용을 안내해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3가지가 있다.
1. 부동산에 대한 많은 숫자(엑셀)화 된 자료를 볼수 있다.
2. 모의투자 연습을 통해서 직접 사례들을 분석해볼수 있다.
3. 부동산 세금에 대해서는 디테일하게 확인하고 '엑셀 수익 계산기'를 통해서 점검할 수 있다.
연령대 별로 부동산에 대한 투자 니즈와 현금흐름이 다르다. 부동산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키워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숫자와 함께 풀어 나가는 방법으로서 디테일한 숫자의 흐름을 놓칠수 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준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 부동산에 대한 투자에 대한 내용을 생략한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의 흐름과 자본투자 및 시기별로의 흐름을 잘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실제로 투자를 한듯한 경험을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으로 이러한 투자를 진행하는 자금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 최악의 경우에는 어떠한 자금 흐름을 유지할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 Best로 좋아지는 경우에는 처음의 가정한 상황보다 우호적인 환경이므로 문제가 크지 않겠지만, Worst의 경우로 나빠지는 경우에는 미리 시나리오를 통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투자전략에 대한 모색의 전환이 필요로 하다. 위기의 순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 책을 활용도가 더 높아질수 있을 것으로 본다.
투자전략 수립을 통한 다양한 자산에 대한 분석은 2가지가 필요로 해보인다.
먼저, 가용자금 및 두번째로 현재 내가 필요로 하는 부분이 충족될 수 있는 환경이 있는지 대해서 모색해보는 것이 중요해보인다.
궁극적으로는 반드시 이기는 부자의 투자법에는 아래와 같은 4단계를 진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