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서 성장하고, 나와 조직이 더불어 성공하는 법]
# 오반장의 책속의 한줄 : 프로의 일이란 그런 것이다. 온 힘을 다하지 않고 그저 돈만 벌먼 된다거나 돈이 전부라고 생각한다면 절대 프로가 될수 없다. 그래서 나는 항상 이렇게 말한다.
"싫다고 도망치는 상대를 아무리 따라다닌들 사랑이 이뤄질 리 없지 않습니까? 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돈을 좇아 일을 하면 영원히 돈을 붙잡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돈을 좇지 앟는 사람에게는 돈이 알아서 따라오는 법이죠.'
<p.64 2장 일과 인생>
일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 경제활동 이외에도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생활의 초년부터 일을 하면서 일의 의미와 미래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한다. 어려운 일을 겪게 되고 일을 하다보면 때에 따라서는 부당할 경우도 종종 본다.
일의 업무에 대해서는 숙달 하면서 학습하는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지는 것은 선배들에게 직접 학습을 받기도 어렵다. 인생의 선배처럼, 직장생활에 대해서도 가이드라인을 받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저자는 일본의 유명한 기업가로서 기업과 관료로서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왔다. 그 과정에서 겪은 경험과 일에 대한 노하우들이 책 속에서 독자들과 함께 소통을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책을 읽어보면서 바르고 정직하고 성실한 노력을 기울이는 전통적인 회사에서 선호하는 인재관들의 내용을 제대로 읽어볼수가 있었다.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서 자신이 맞는 일인지를 먼저 따지는것 보다 정말 스스로 노력하고 있는지를 돌아 보는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숙달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로 하다. 책에서 소개하는 연습 3단계를 통해 이러한 이야기를 들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