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주인은 누구인가 - 돈에 관한 당신의 생각을 완전히 바꿀 돈 사용설명서
비키 로빈.조 도밍후에즈 지음, 강순이 옮김 / 도솔플러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돈에 대한 철학과 가치를 레벌업재정자립으로 출발하자]


오반장의 책속의 한줄 우리에게는 일 년에 대략 8,800시간이 있습니다죽기 전까지 아마 650,000시간이 있을것입니다그 시간 중 절반은 자고 먹고 옷을 입고 비교적 편안하게 보낼 것입니다이미 인생의 절반을 지나온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앞으로 쓸 수 있는 시간이 150,000시간 남았다는 뜻입니다이 시간은 우리의 보물입니다.

<p.82 돈은 이제 예전의 돈이 아니다>


우리에겐 돈이라는 존재는 큰 이슈이고 생활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일정수준의 이상 소득책에서는 1980년대에 연구된 미국연구를 소개하며 1년에 75,000달러를 넘어서면 돈이 더 많아진다고 더 행복하지는 않는 사실을 발견했다이 연구 결과에 대해서 일정부분은 공감이 되고 또 현실적이지 않다는 의견은 있겠다.

돈은 우리에게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내 삶의 의식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해나간다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일정수준의 이상의 재정자립을 원한다즉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지는 못하더라도 내가 하기 싫은 일을 경제활동을 위해서 참아가면서 해야 한다는 것은 참으로 괴로운 것 중에 하나이다.

 

평범한 대도시의 일상을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출근을 하고 저녁이 되면 퇴근을 한다이른바 생계를 위한 삶을 자신의 선택과는 무관하게 살아가는 것이다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자산가들은 이러한 노동의 시간에서는 벗어나겠지만 어느정도의 노력과 희생을 가지고 살아왔을 것이다본인의 선택에 따라서는 앞으로도 그러한 삶을 더욱 길게 지속할수도 있다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은 돈을 위해서 내 삶을 일정부분 희생하고 있다하루의 많은 시간을 그렇게 보내고 주말에 잠시나마의 휴식을 위해서 우리는 그렇게 살아간다.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할 때 우리는 돈이 없어서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절대 가난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우리나라에서는 기본적인 요건을 만족하지만 자신의 필요한 결정에서 돈에 장애가 된다고 하면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 과연 우리 인생을 얼마나 많이 컨트롤을 하고 있으며 그것이 내 인생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가다른 가치보다도 돈이 중요하다면 어떤 것이 더 우선순위일까돈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해봤지만 인생 전체의 라이프에서 놓고 보면 그 중요성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돈에 대한 개념과 깊이있는 자기와의 이해는 어느 누구라도 꼭 필요로 하다이러한 스스로의 가치가 형성이 되어야지 돈을 벌고 이유가 스스로에게 합리적일 수 있다그리고 일과 라이프의 밸런스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로 하다.

이 책에서는 총 9단계를 통해서 돈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돈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우리의 의식적인 기억들과 습관들을 생각해보거나 작성해보면서 스스로 피드백을 가지는 시간을 확보할 수가 있다.


각 단계별로 진행되는 이야기들이 흥미있으면서도 책을 읽어보면서 저자가 직접 강의를 하는 공간속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충분히 받게 한다각 단계의 요약과 머니토크 부분을 참고한다면 충분히 우리의 돈의 의식을 높일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새롭게 찾을수 있을 것이다.

 

돈에 대한 개념을 사람들은 다양한 기준으로 설명하겠지만 책에서는 돈은 자신의 생명력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자신의 시간을 돈의 값으로 지불하기 때문에 그 돈을 어떻게 쓸지는 우리 스스로가 결정을 해야 한다.

책을 읽다보면 꽤나 마음속을 울리는 강력한 질문들이 있다돈을 버는 이유는 어느정도의 자신의 이상과 꿈을 실현하는 목적도 있겠지만 점점 더 멀어지는 느낌을 지우지 않기 위해서는 생각해봐야 할 부분도 참 많은 것 같다.

 

커서 무엇이 되고 싶었나요?

늘 하고 싶었지만아직 해보지 못한 일은 무엇인가요?

살면서 한 일 중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일 년안에 죽을 거라는 것을 안다면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가요?

가장 큰 충족감을 주는 일은 무엇인가요그 일은 돈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생계를 위해 일할 필요가 없다면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나요?

 

궁극적으로는 이 책의 종착부에 가게 되면 무엇이 내 인생에 있어서 소중한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그리고 수입과 지출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내 스스로의 경제생활 패턴에 대해서도 좀 더 엄격해질수 있다궁극적으로는 지출을 줄이고 저축 및 투자를 늘리는 방법을 지향하는 것이다이 책에서는 어떻게 투자를 해서 돈을 단기간에 벌수 있을지를 소개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진짜 욕구를 깨닫게 되고 솔직하고 탐구적 대화를 한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쉽지 않다본인에게 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과정을 이 책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끝까지 완독하고 직접 실천방향을 생각하신 분이라고 한다면 재정자립과 자신의 생명력에 깨닫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