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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 오반장의 책 속의 한줄 : 온라인 판매에서 좋은 상품이란 구매전환율이 좋은 상품이다.<p.97>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즐거운 시간 중에 하나는 언제일까. 사람들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나를 위해서 즐거운 소비활동을 하는 시간은 그 가운데 중에 하나일것이다. 이러한 소비활동을 하는 방법은 전통적으로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고 지불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온라인을 통해서 구매를 하는 형태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을 한다면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은 아주 많다. 예전에는 쇼핑 전문 온라인몰을 통한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포털사이트를 통해서도 거의 모든 상품의 쇼핑이 가능하다. 네이버의 플랫폼 서비스를 유심있게 보지 않았다면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빠르게 인지하기도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우리가 관심있는 제품들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면 관련된 내용도 확인해볼수가 있지만 직접 네이버에서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채널을 통해서 구매를 할 수가 있다. 네이버 하나로 검색뿐만 아니라 쇼핑까지도 가능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책 제목에서도 소개가 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의 전자상거래의 이름을 이야기 하는 것인데 이전엔 스토어팜이라고 불려서 두 가지의 키워드를 책 제목에 공통적으로 넣었다. 이 책은 네이버에서 온라인 판매를 어떻게 하면 잘 할수 있을지에 대해서 기초적인 부분부터 고급적인 플랫폼 채널 관리에 이르기까지 처음에 온라인 쇼핑몰 비지니스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분석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이 책은 네이버의 큰 사업영역을 하나 공부한다는 의미로 다가선다고 하면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높일수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의 채널을 사용하는 방법 및 유용하게 활용될수 있는 홍보와 함께 마케팅에 대한 부분이다.
네이버는 공룡기업 포털기업으로 성장할 만큼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견제를 받고 있지만 많은 회원수 및 트래픽이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기에도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수가 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비지니스 가이드라는 부분은 네이버가 어떠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우리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한다. 네이버는 다른 자본재산업 기업들 보다 소비자의 접촉과 트렌드에 대한 민감성이 높기 때문에 실제로 쇼핑서비스 외에도 우리 생활속에 가깝게 활용될수 있는 부분이 참 많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한다.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는 과정과 함께 초기의 시작에 대해서 다양한 부분이 소개가 되고 있는데 처음의 시작은 그리 어렵지 않으나 우리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분을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이 많았다. 스마트스토어 처음의 구축은 경험을 해보지 않는 분들은 익숙하지 않을수 있지만 책과 홈페이지의 가이드라인을 따라간다면 아주 어려운 수준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스마트스토어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과 함께 좋은 홍보방안이 필요로 하고 실제로 네이버에 다수 입점이 해있는 경쟁제품들이 매우 많으므로 기본적인 사업의 영역 이상으로 관리를 해야 할 부분이 많아보인다. 기존의 마케팅 내용 외에도 네이버 스타일에 맞는 차별성을 통해서 사업자들도 넓게 활동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해준다. 누군가가 나중에 1인 기업이 되고자 하면 네이버를 통한 매출 활동도 무시할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스마트스토어를 포함한 다양한 접촉 채널을 확보할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지속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해서 쇼핑의 하나의 큰 영역으로 자리를 잡을수가 있을 것이다. 올바른 시작으로 창업부터 마케팅까지 이 책 한권으로 네이버 쇼핑에 입점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