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잇 히잇 힛취이 재채기 그림책 2
아이하라 히로유키 지음, 주간지 다카무 그림, 황세정 옮김, 다아센세이 기획 / 예림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획 - 다아센세이

글 - 아이하라 히로유키

그림 - 주간지 다카무

예림당

 

 

 

콧구멍이 간질간질하면 어김없이 에취!하고 재채기가 나온다.

재채기를 하고 나면 정말 속시원하다.

하지만 나올락말락 재채기가 장난칠 때는 정말 괴롭다.

재채기를 하는 사람들의 소리를 들어보면 정말 재미있다.

청둥처럼 우렁찬 소리도 있고

병아리처럼 작은 소리도 있고

다양한 재채기 소리와 행동을 보면 참 재미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을 위해, 청결을 위해,

팔뚝으로 막고 재채기를 해야겠지? ^^

 

히잇 히잇 힛취~이!

이 책은 어린이집 유치원의 1000명의 어린이들과 만든

재채기 그림책이라고 한다.

'1000명의 아이들과 어떻게 만들었다는거지?'

아무리 책을 살펴보아도 그 내용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추측하건데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아이들의 반응을 살피고

가장 재미있게 이야기와 그림을 다듬어나가고

효과적인 책읽기 방법을 연구하며 쓴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글자 없는 그림책이다.

재채기벌레와 여러 동물들이 등장하며

의성어와 의태어로만 표현되어 있다.

'어떻게 읽어주지?'

글자 없는 그림책을 처음 마주한 엄마들은 난감할 수 있다.

 

나도 예전엔 글자 없는 그림책을 어렵다는 느낌에 잘 접하지 않았다.

하지만 오히려 틀에 박힌 글이 없어서

아이들이 내용이 맞고 틀림의 걱정 없이,

글자를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읽을 때마다 상상력을 발휘해 재미있게 읽는 아이들을 볼 수 있었다.

그저 그림을 보면서 보여지는 대로 이야기를 하면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여기에 살짝 목소리 톤이나 다양한 목소리로 변형을 주면서

상황에 맞추어 실감나게 읽는다면 더 재미있다.

 뒷장에 "이렇게 읽어 주면 좋아요!"라고 내용과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꿀팁이 있으니 활용해 보자.

 

 

 

장난꾸러기 재채기 벌레가 동물들을 만나면 정말

아무렇지도 않은 척 스리슬쩍 코 위에 앉는다.

재채기 벌레의 등장에 동물들의 눈은 재채기 벌레에게 향해 있으면서

의미심장한 눈초리로 계속 쳐다본다.

그 어떤 저항이나 싫은 소리 한 번 없이 있다가

정말 온 힘을 다해 큰 소리로 재채기를 한다.

"히잇 히잇 힛취~~이!

시원한 재채기를 하고 나면 속이 시원할 것 같은데

그 뒤의 결과는 정말 어마어마하다.

동물들은 속상할수도 있겠지만 그 반전의 모습으로

보는 이는 정말 마음껏 웃게 만들고

다음엔 어떤 반전이 기다리고 있을지 책장을 넘길락말락하며 초조해한다.

 

처음엔 엄마가 책을 읽어주고

두번째엔 엄마가 책을 읽어주며 아이가 재채기를 표현해보고

세번째엔 아이가 혼자 책을 읽어 볼 수 있도록 했다.

언어의 반복됨을 찾아내고

그림 속 동물들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상상력을 발휘해 자신만의 어휘로 이야기를 만들며 자신감을 가졌다.

재채기 하는 동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이렇게 팔로 가리고 해야지!"하며

재채기를 할 때의 예절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 아이다.

 

동물들의 재채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면서

어떤점이 바뀌었는지 다른그림찾기를 해 볼 수 있다.

관찰력과 집중력이 UP! UP!

아이가 혼자 책을 들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면서

어휘력과 상상력이 UP! UP!

책 읽기에 흥미를 높여주면서

책읽기 습관 기르기!

 

재채기 벌레가 나타나 재채기를 하게 만든다는 상상력.

정말 어마무시한 반전으로 한바탕 웃게 만드는 반전매력,

작은 재채기 벌레에게 당할까봐 마스크를 쓰고 눈치보는 귀여운 동물들(뒷표지)

저마다 재미난 행동과 소리로 표현하는 재채기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