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엔 행복해지기로 했다 - 가장 소중한 건 바로 지금, 그리고 나
김신회 지음 / 미호 / 2012년 2월
장바구니담기



작년 이맘때 쯤 <서른은 예쁘다>라고 말하던 김신회 작가의 책을 읽었다. 그리고 1년 후, 같은 작가가 이번엔 <서른엔 행복해지기로 했다>라는 제목의 서른이야기 관련 책을 또 한 권 냈다. 한 살 더 먹은 후에 읽게 된 서른에 관한 책은 어떻느냐고? 글쎄.. 1년 후에 다시 읽게 된더라도 크게 달라지는 것이 있을까 싶은 기분..?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번 책에서도 작가의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비슷한 또래 독자들의 격한 공감을 이끌어 낸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서른은 예쁘다>가 이제 막 서른에 접어든 때의 기분, 뭐 그런 것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면 <서른엔 행복해지기로 했다>는 좀 더 구체적인 느낌이었다. 서서히 서른에 가까워지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서른은 멀었다(고 생각하고 싶은걸지도 모르지만)고 아주 쪼-금 느끼고 있는 나에겐 <서른은 예쁘다>가 좀 더 공감할 것들이 많고 좋았던 것 같다. 책 내용과 별개로 또 한 가지 들었던 생각은, 적어도 나는 책 제목에 그다지 공감할 수 없다는 거였다. 물론 힘들었던 20대를 털어낸 후 30대를 보내고 있는 작가에겐 다짐과도 같은 제목이었을 것 같다. 그리고 비슷한 나이의 독자들에겐 충분히 공감할 만한 제목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20대가 아직 끝나지 않은 나는 서른까지 기다렸다가 행복해지는 것 말고 지금도 행복해 지고 싶은 욕구가 스멀스멀~ 아니 아주 많이 솟구치고 있다. ㅠ_ㅠ 상상하고 바라는 것 만큼 현실에서 이뤄지지 않아 힘이 들긴 하지만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은 욕심이라면 욕심이랄까..


그래도 역시 공감할 만한 내용은 많았다. ㅋㅋ 그러고 보면 딱히 서른이란 나이때문이 아니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여자들의 공감대 형성일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기도 한다. 꼭 한 번 해보고 싶었던 독립을 비로소 하게 된 작가의 이야기 중에서 '먹고 사는 일'에 대한 지긋지긋함에 대해서 온몸으로 체득하게 된다는 부분이 완전완전완전 공감됐다. 나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 생기면 드라마에서 보던 그런 생활을 하고 살 줄 알았다. 그런데 역시..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_- 마치 하루살이처럼 한 달살이를 하는 기분의 연속이다.ㅋ


독립된 공간에 관한 글 보다도 더욱 격한 공감을 하며 읽었던 이 부분!!
현재 자신의 일에 여러가지로 만족하며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하면서 선배들에게 자주 들었던 말 중 하나가 일을 크게 둘로 나눠 정의한 것에 대한 이야기였다. 박봉이라 하더라도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서 그 만족감으로 버티거나 일은 별로지만 아쉽지 않게 돈을 버는 거 땜 참고 하는 일. 얼마나 많은 사람이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치만 주변을 둘러보면 꽤 많이 맞아 떨어지는 말인 것 같다. 책의 내용을 보면 작가는 전자인 것 같다. 나 역시 그런 편이고.. 같이 학교를 다녔던 친구들은 더 잘 나가는 것 같아 괜한 열등감 같은 걸 느꼈던 시기도 솔직히 있었지만, 지금은 초탈한 것 같다 =_=


나 혼자만의 감정은 초탈해서 조절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어김없이 이렇게 주변에서 얄미운 소리라도 듣게 되면 내 의지와는 상관 없이 한 동안 또 우울해지곤 했다. 그래서 고개를 마구 끄덕이면서 읽었던 것 같다.


얼마 전에 뒤늦게 일드 <밤비노>를 봤다. 책 내용과 비슷한 대사가 드라마에서도 나왔었는데, 자기가 의지로 선택한 일이고 언제든 그만 둘 수 있다는 대사였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해서 힘든 것을 모두 참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 보다 더 행복한 것도 아니다. 현실에서 꿈만 가지고 살기엔 너무 힘든 게 사실이니까... 2월에 일 때문에 많이 방황하고 힘들었었는데 <밤비노>에 나온 대사 덕에 마음을 조금이나마 다잡을 수 있었다.

눈 앞의 일을 열심히하지 않는 자에게 꿈을 말할 자격은 없다.

20대 보다는 30대가 공감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지 않을까 싶었던 책, <서른엔 행복해지기로 했다>를 읽으며 지금의 나를 좀 더 분발할 수 있게 해야겠단 생각을 했다. 나 역시 서른엔 행복해지고 싶지만 당장 지금도 행복해지고 싶으니..!! >_< 아자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