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소도시 여행 - 올리브 빛 작은 마을을 걷다
백상현 글 사진 / 시공사 / 2011년 8월
구판절판


가끔 그런 질문을 받곤 했다. “해외에 나간다면 어디로 가고 싶어?” 굳이 꼭 한 군데를 꼽아야 하나, 그냥 유럽 한 바퀴 다 돌고 싶은데.. 생각하면서 “음…호주나 그리스. 둘 중에서도 고르라면 호주.” 라고 대답했었다. 그리스는 영화 <맘마미아>를 보면서 뿅@_@갔던 곳이고, 호주는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그냥 예전부터 가고 싶은 곳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캥거루와 코알라를 보고 싶어서는 절대 아니다, 아니다, 아니다….맞다. 단순하게도 맞다. -_-) 그런데 이젠 대답할 때 조금 망설여질 것 같다. <이탈리아 소도시 여행>을 읽으며 이탈리아의 매력에 흠뻑 빠져 연신 감탄사를 내뱉었으니!!

이 책은 이탈리아를 동화 속 풍경, 시칠리아, 슬로푸드, 숨은 자연, 꿈의 해안, 세계 문화유산 소도시 여행 이렇게 6가지 테마로 나누어 구석구석을 소개해 준다. 그 중에 나의 마음을 빼앗아 간 곳은 숨은 자연 소도시 여행지 중 하나인 “베로나”와 꿈의 해안 “베네치아”, “부라노” 이렇게 3곳이다. (이 외에도 더 있지만 다 소개할 수 없어 아쉬울 따름 ㅠ_ㅠ)

로맨스가 피어나는 “베로나”

베로나의 풍경으로 눈을 호강하게 해줬던 건 책 보다 영화가 먼저였다. 영화 <맘마미아>로 급부상한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주연을 맡았던 <레터스 투 줄리엣>은 아만다 사이프리드 못지 않게 영화 속 배경이 인상적인 영화다. 베로나의 명소인 ‘줄리엣의 발코니’가 궁금해 이 책을 집었을 때 목차에서 가장 먼저 찾았던 곳도 베로나였으니 얼마나 기대가 컸는지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전해졌으리라 생각한다. >_<

사랑에 관한 아픔, 기쁨 등의 추억을 편지로 적어 줄리엣의 집에 보내면 답장을 해주던 영화 속 사람들을 떠올리면서 책을 읽으니 사진 속 풍경과 작가의 이야기가 더 생생하게 와닿는 것 같았다. 입구부터 시작해 모든 벽마다 전 세계에서 몰려든 여행자들이 남긴 사랑의 낙서가 가득하다는 곳, 낙서를 하지 않으면 더욱 이상한 곳이란 줄리엣의 집에 나도 꼭 한 번 끼적이고 와야겠단 다짐을 했다.

물의 도시 “베네치아”

무식하다고 할 지 모르지만 베네치아 하면 어린 시절 추억의 한컴타자연습 게임이었던 베네치아가 제일 먼저 생각난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무서운 속도로 떨어져 내리는 단어를 신의 손으로 쳐서 없애야 했던 은근 중독성 강한 게임! 그 덕에 난 제법 빠른 타자실력을 자랑하게 됐다 ㅋㅋ -_-v

떡갈나무 화석 위에 건설된 도시라니 상상이 잘 되지 않는다. 하루 평균 5만 명의 여행자들이 찾는 세계 최고의 여행지이지만, 물의 도시 베네치아는 버스도, 택시도, 경찰차도 모두 보트일 수 밖에 없어 유럽에서 가장 넓은 무(無) 자동차 지역이란 작가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불편할 것 같으면서도 한 편으론 굉장히 낭만적일 것 같단 환상(?!)에 사로잡혀 이 도시를 점 찍게 됐다. 아, 생각만으로도 행복하다.

마법 같은 행복 “부라노”

“비가 쏟아지는 아드리아 해를 1시간쯤 달리자 마침내 회색빛 하늘과 바다 사이에 무지개처럼 다채로운 색채의 띠 하나가 선명하게 떠올랐다. 색채의 마술사가 살고 있을 듯한 섬, 부라노다.”

비록 사진이긴 하지만 사진으로나마 부라노의 아름다운 색채를 보고 느낄 수 있어서 기뻤다. 감탄사와 함께 마치 다채로운 색을 테마로 한 마을에 와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정부에서 몇 가지의 색을 알려주고 그 중에 자신의 마음에 드는 색을 선택해 칠할 수 있다는 룰이 특이하게 느껴지면서도 재미있단 생각이 든다. 아이들의 스케치북에나 그려져 있을 것 같은 집들의 색깔. 이 곳에 가서 사진을 찍게 된다면 모델은 별로겠지만 배경만큼은 선명하고 알록달록해서 웬만한 화보 뺨칠 것 같다. (잉? 그건 아닌가? ㅋㅋ)

요 근래 들어 여행 서적들을 몇 권 읽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마음을 사로잡았던 책!!
차곡차곡 돈을 모아 나도 그림 같은 풍경들을 눈과 카메라에 실컷 담아와야겠단 욕심이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