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갤러리 - 조선 사람들의 소망이 담겨 있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갤러리 시리즈
이광표 지음, 이예숙 그림 / 그린북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여성중 하나이면서 아이가 위인전에서 만날수 있는 우리나라에 여성중 가장 총망 받았던 분인 신사임당 남자에 영향이 컸던 그 시대에 여성으로써 많은 것을 하신분으로 알고 있는데 그 분에 다양한 영향에 그림을 알아보면서 그분에 생각을 조금은 들여다 보면서 그림을 어떤 생각으로 그리시고 어떤 일상을 사셨는지를 조금은 느낄 수 있을 것 같다는 것은 그녀의 다양한 그림을 자주 접할 수 없는 아이에게 좋은 시간을 만들어 줄것 같답니다. 여성으로써 그린 그림이지만 너무 실감나게 그려서 곤충들도 날아올 정도라고 했던 그림 궁금 해지네요. 

신사임당의 일상과 그녀의 그림재능 시에 담긴 그녀의 생각을 읽으면서 그녀를 들여다 보는 시간이랍니다. 그녀는 시서화에 능한 여성이라고 알려져있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학자중 하나인 율곡 이이의 어머니 이기도 한 분이시고 말이지요. 그리고 신사임당의 남편인 이원수는 아내의 재능을 감추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인들에게 자랑 할 정도로 그녀를 지지하는 분이였답니다.  조선시대는 남자의 재능이 우월 했기에 여성의 재능을 하찬다고 생각하던 시대이였으니 말이지요. 그녀는 자연을 그림으로 많이 그렸답니다. 초충도를 보아도 풀과 벌레등을 실제를 보는 듯이 그려내는 그녀의 재능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한답니다. 여성만이 해 낼 수 있는 섬세한 표현들을 볼수 있는 다양한 그림들이 감탄을 자아 내는 것은 그녀의 그림에 빠져드는 이유 일것 같답니다. 그녀의 화풍은 남자들은 표현 할 수 없는 다양한 기법을 느낄 수 있게 한답니다. 그런 것은 섬세한 그림에서 나타나는 것이겠지요. 아이와 신사임당의 그림들을 설명과 함께 느끼면서 그녀의 그림을 사랑하는 마음과 자연을 표현 하고자한 솜씨까지 차근히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조선을 대표하는 여성답게 우리에게 남기는 그녀의 생각을 조금은 알 수 있는 것 같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