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토론학교 : 환경 - 틀려도 괜찮아, 네 생각을 말해봐! 어린이 토론학교 시리즈
김지은.소이언 지음, 김현영 그림, 초등토론교육연구회 검토.추천, 김주환 감수 / 우리학교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토론이라는 의미를 아직은 잘 모르는 듯해서 걱정이되는 부분이랍니다. 요즘은 글쓰는것이나 조리 있게 말하는 것도 중요하기에 더욱이 이런 내용은 더욱 아이에게 많은 도움을 전달해 줄 것 같답니다. 환경이라는 주제의 토론을 어떻게 진행을 하는지 더욱 궁금 하면서 환경이라는 주제를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면서 자신만에 이야기도 만들어 보면서 비교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게한답니다. 다양한 환경 이야기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보기도 하고 자신에 생각도 어떤 것을 해야 할지도 말이지요.

환경 개발, 원자력, 세균, 동물등 다양한 방면에 이야기를 토론의 주제로 만들어서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아이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알 수 있게 하는 것 같답니다. 생각열기라고 해서 우리에 이야기를 하면서 어떠한 의문을 가지게 되는 것을 몇가지 질문으로 이끌어 내어 준답니다. 그리고 그 주제에 맞는 찬성이나 반대를 필두로 이야기를 한답니다. 주제 이야기에 대해서 자신들만에 이야기를 찬성과 반대로 둘로 나뉘어서 자신이 주장하는 것이 왜 맞는이 왜 그렇게 되는지 등을 토론을 하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도록 타당한 내용을 들어가면서 하니 이부분은 이것이 맞고 저런 것은 반대쪽 이야기가 맞고 말이지요. 양쪽을 다 섞어서 반반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게 하고 말이지요. 토론은 다양하게 여러 주제를 이끌 수 있지만 자신에 생각을 나타내는게 제일 힘든 부분인것 같아요. 토론에 팁에는 주장을 펼치면서 반론도 하고 주장도펼치고 주장다지기도하고 토론에 단게적으로 다가 가면 어려움 없이 천천히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토론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머리는 살짝 아프지만 차근히 팁과 주제를 이해 하면서 다가 간다면 순조롭게 하지 않을까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