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선생님이 뽑은 남다른 속담 - 교과서에 실린 속담 수록
박수미 지음, 천서연.이수현.황윤미.윤유리 그림 / 다락원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예전에 비해서 속담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속담이 가물가물 한데 아이가 학교에서 속담에 의미를 물어 볼때가 가끔있는데 그럴때는 아이에게 속담을 설멸하기가 조금은 어렵더라구요. 내가 알기는 쉬운데 아이에게 이해 시키는것은 쉽지 않더라구요. 속담은 많은 의미를 미지고 있어서 아이가 알면 많은 도움이 되는 말들인데 말이지요. 초등 선생님이 추천하는 속담들이 있다는데 어떤 것들인지 궁금한 것도 많이 있더라구요. 다양한 속담을 만나면서 속담이 지닌 이야기 까지 알 수 있으니 이해는 더욱 쉽게 될듯해요.

말과 행동에 관한 속담, 동물에 관한 속담, 어리석음에 관한 속담등이 다양하게 나온답니다. 그동안 알던 속담도 있고 새로이 알게 되는 것들이 더욱 많더라구요. 특히나 가는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등 우리가 새오할 속에서 사용하고 있던 속담도 나온답니다. 그래서 그 의미를 다시 알게 되는 것도 있는 것같아요. 공든탑이무너지랴 같은 것은 아이가 잘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 의미나 말에 대해서 생각 하면서 보니 새로이 알아 가는 시간을 만들어 준답니다. 그리고 속담을 알아 가면서 역사과 함께 배우는 부분이 아이에게 속담을 통해서 역사를 배우게 하니 조금더 났더라구요.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속담등 여러가지로 만나는 속담은 아이에게 오랜 기억에 남아 줄것 같답니다. 속담 어렵다고 했지만 이렇게 접하니 새로운 속담이 되는 듯해요.

속담안에 담긴 조상들에 여러가지 지혜를 배우면서 나에게 맞는 속담도 찾는 것도 하면 좋을 듯하다는 생각을 해주게 한답니다. 속담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아이에게 선조들에 지혜를 알려주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게 해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