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스, 동화 나라의 사라진 0을 찾아라 - 0의 발견과 큰 수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1
김정 지음, 최정인 그림, 계영희 감수 / 뭉치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은 스토리텔링으로 많이 하는 요즘 수학시간 이랍니다. 아이가 수학에 흥미가 별루 없는듯 하답니다.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를 해야 하니 말이지요. 수학 학습적인 변화를 해야 하니 아이와 동화를 읽으면서 수학을 조금더 깊이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 같답니다. 동화 주인공들이 벌이는 수학과 관련한 이야기들이 궁금 하더라구요. 다양한 인물들이 나오니 집중을 하면서 읽어야 한답니다. 가우스, 매씨, 용와, 별주부 아이가 이야기에서 예전에 봤던 주인공들도 등장이 된답니다.

용왕님이 아프면서 이야기는 전개를 한답니다. 0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중용하지도 조금 알아 보는 내용도 있어요. 십진법은 0부터 9까지 10까지의 숫자를 사용하는 것을 십진법이라고 한답니다. 숫자를 사용은 하지만 이들을 통틀어 십진법이라고 하는 것은 아이도 처음 접하는 것이랍니다. 0은 가장 중요한 숫자로 자릿값이 비어 있으면 그 곳을 0으로 쓰인다는 것을 말이지요. 별주부는 용왕에 요청에 따라 가우스를 데리고 용궁으로 간답니다. 사라진 0을 찾을 수 있는 기사이기 때문이지요. 용궁으로 가서 용왕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고 0을 찾아 나선답니다. 이야기 중간중간에 내용이 정리되는 부분이 있는데 수학에서 중요하게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들을 볼 수 있답니다.  가장 아이가 신기 하게 보던 것은 숫자읽기 부분에서 자리에 따라 읽는 숫자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스크루지 할아버지의 이야기 부분에서는 세자리 수를 계산하는 방법에 전개가 나오는데 자세히 나오니 세자리 덧셈 과 뺄셈을 하는 방법을 다시 반복적으로 알 수 있다는 것이 좋답니다.

 

아이가 수학을 흥미를 잃고 재미없어 했는데 이야기를 읽음녀서 수학에 대해서 차분히 이해해 나아가는 것이 좋더라구요. 이야기 주인공이 되어서 모험을 하듯이 하는 수학이야기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