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시간에 울 뻔했어요 - 수 세기와 수 읽기 스토리텔링 수학 1
서지원 지음, 이수영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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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처음 숫자를 배울 때는 그냥 숫자를 읽는 방법만 기초 적으로 배웠는데 숫자를 읽는 방법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아이들은 많이 어려워 하더라구요. 그냥 일,이,삼,사 등으로 세는 방법과 하나, 둘, 셋, 넷 등으로 하는 방법이 아이들이 혼돈하는 부분이더라구요. 게다가 숫자에 몇번째라는 말이 붙으면 더욱 어려워 하는 모습에 어떻게 해줄 방법이 없더라구요. 자꾸 응용해서 알려 주는 방법 밖에는 아이가 이해 하기 쉬운 방법은 말이지요. 지금 저희 아이가 조금 이부분을 어려워 하더라구요. 잘 하다가도 가끔 어뚱한 부분으로 답을 하더라구요. 수학이 국어 보다 어렵다는 말을 할 정도 이니깐요.

이런 아이들에 고충을 이야기로 아이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니 조금은 아이들이 쉽게 받을 수 있을 듯해보여요. 봉봉이라는 친구가 주인공인데 이친구는 책을 정말 좋아하는데 숫자 세는 부분은 조금 약한듯 하더라구요. 우리 아이들 처럼 말이지요.

선생님께 독서왕으로 칭찬을 받지만 친구 우람이가 봉봉을 수학을 못하다고 놀리는 바람에 봉봉은 정말 속상해 하지요. 숫자 앞에서 작아지는 봉봉 이랍니다. 매일 매일 봉봉이와 우람이에 숫자세기로 봉봉이는 읽기에 우람이때문에 학교에 가기 싫다는 일기를 쓰고 우람이를 미워하는 글을 쓰지요. 정말 이런 친구가 있으면 학교 생활이 너무 힘들꺼 같아요. 그런데 이런 봉봉이처럼 우람이도 봉봉이가 바보라면서 일기에 쓰면서 그런 둘에 모습에 걱정이 쌓여가는 선생님이랍니다. 선생님은 둘이 같이 할 수 있는일을 계속 시키지만 둘은 자꾸만 싸우지요. 둘은 과연 친하게 될지 걱정이더라구요.

봉봉은 집에서 아빠와 함께 바둑알로 숫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지요. 10개씩 묶음을 어떻게 하는지를 배우면서 숫자가 재미있다는 걸 알게 되지요. 봉봉은 다음날 우람이와 학급문고를 정리하면서 전날 숫자 묶음에대해서 공부한것을 쓸수 있게 되고 둘은 즐겁게 학급문고를 정리하고 다시 친하게 되지요. 숫자에 자신감을 다시 얻은 봉봉이 우리 아이도 그랬으면 좋겠네요. 수학을 즐거운 동화로 알아 가면서 여렵다고 안 느꼈으면 하는 바람이 더불어 지는걸요. 아이가 봉봉 처럼 숫자세기에 자신을 얻기위해서 노력하도록 많이 도와 줘야 겠어요. 내용을 보면서 아이도 재미있어서 하는 모습에 수학이 어렵지만은 않겟지하는 듯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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