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연염색의 새로운 기법 - 자연스러운 먹과 쪽 무늬염색
신계남 외 지음 / 함께가는길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천연 염색이라는 것에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막막했던 부분이 만이 자리 하고 있었는데 제가 원하는 부분이 많이 구성 하고 있어서 좋더라구요. 초보자인 제가 보기엔 조금 어렵지만 그래도 반복해서 본다면 유익하 부분이 많이 자리하더라구요. 자연스러운 먹 염색, 쪽무늬 염색이 주 내용인데 정말 궁금증을 가지게 하더라구요. 천연 염색에 정의와 유래등이 자세히 나오더라구요. 인류에 기원과 함께한 천연 염색 정말 역사가 오래 됐더라구요. 우리 생활속에 깊이 연관이 된것은 생각을 못했는데 깊이 들어 와있더라구요.
천연 염색에 재료는 정말 다양 하더라구요. 자연에서 나는 것은 거의 염색이 가능하다는것이 놀라웠어요. 그리고 천연 염색을 하기위해 필요한 천에대한 부분도 자세히 생산과정과 여러가지 종류를 사진과 함께 다양하게 나열이 되어 있더라구요. 섬유에 대해서 잘 몰라도 이걸 보면 여러가지 배울 수 있겠더라구요. 새로이 공부하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먹과 쪽에 대한 염색과정을 자세히 접할 수 있었다. 먹은 준비과정이 쪽에 비해 조금은 쉬운 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먹을 갈아서 물과에 비율을 맞춘후 염색을 시작하는 과정을 자세히 사진과 함꼐 접할 수 있었다. 색은 연한색 부터 진한색은 반복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색을 찾는 것이다. 먹은 은은하면서 그 먹이라는 색에 푹빠지는 느낌을 받았다. 무늬를 내는 방법도 다양히 나온다. 이렇게 다양한 무늬가 있다는 점도 놀라면서 무늬가 염색후 다른 모습으로 나오는 것에 대해서 정말 감탄을 자아내는것 같았다. 천연 염색은 보면 볼 수록 점점 빠져드는 느낌이다. 자연에서 우리에게온 천연 염색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가 사용이 가능하고 우리 몸에도 좋은 부분이 많으니 정말 자연은 인간과 소통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한다. 염색을 어렵고 힘들다는 생각을 했지만 점점 염색에 대해서 보니 그런 생각 보다는 염색을 통해서 새로이 얻는 것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했다는 점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