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베테, 넌 누구니? - 2023 독일 청소년문학상 아동 도서 부문 수상작 신나는 새싹 215
타냐 에쉬 지음, 이기숙 옮김 / 씨드북(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장을 열었다. 중구난방 뒤엉켜 있는 봉지들이 거슬린다. 살림 쇼핑몰에 들어가서 수납함을 장바구니에 잔뜩 담았다. 작년에 ‘나’였다면 줄자를 먼저 들었을 것이고, 주문한 정리도구들이 도착 할때까지 어찌 효율적으로 자리를 잡아줄지 궁리하며 기다렸을테지만 오늘의 ‘나’는 다시 한번 상부장과 하부장을 번갈아 열어본 후, 장바구니에 담았던 것을 모조리 삭제했다. 그러고나니 평평한 자리만 있으면 뭐든 올려놓게 된 지금에 내가 보였다. 너저분하게 어질러진 공간이 꽤나 거슬리지만 마음의 눈을 질끈 감아본다. 그리고 그것이 가능해진 내가 참 재미있다. 그러니 우습게도 40년간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여정 속에 있다.

작년에 나와 지금에 내가 다르다. 1월과 2월이 달랐고 5월을 목전에 둔 지금에 나는 또 달라졌다. 두어달이 넘게 마음을 괴롭히던 질문들이 차차 정리 되어가고 있다. 결여되어 있던 평정심과 따듯함이 뭉게뭉게 피어오른다. 까칠하고 뾰족한 마음을 사포질 해볼까 한다. 생각이 바뀌니 시선에 방향과 시야의 폭이 달라졌다. 매일에 내가 다르다. 이름도 외모도 역할도 달라진 것이 하나 없지만 마음에 무게를 증량하였더니 내가 너그러운 사람이 된것만 같다. 이렇듯 우리는 축과 본질을 잘 지켜내면서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스쳐가는 찰나 역시 나 자신이지만 그것이 나를 설명할 이유가 될 수는 없다.

나는 상냥하지만 다정하진 않은데, 친절한 모습만 본 사람들은 나를 외향형으로 오인하곤 한다. 하지만 그것도 나의 일부분이니 재정의 내리려 애쓰진 않는다. 외부적인 자극보다는 내면에 동요가 생길 때 깊이 자리하고 있는 자아를 찾아내려 안간힘을 쓰는 편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어떤 지점에서 주인공 바베테와 나 사이 평행이론을 발견하며 나는 어떤 사람인지 심도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을 것이다. 만약 아직 읽지 않았다면 그 질문을 향해 다가갈 것이다. 어디에 있어도 정체성을 혼돈하지 않는 것, 흔들림 없는 주체적 자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바베테넌누구니 이 책은 타인에 의해 명명되게 둘 수는 없는 내 자신에 대한 소중함도 함께 전한다. 이 책의 말미에 이런 질문을 던져본다. ‘정의 내릴 수 있어야만 존재의 불안함을 끊어낼 수 있는것일까?’ 우리는 내내 누구인지 질문하며 성장하고 또 변화하고 있을것이다 #씨드북 #그래픽노블 #호수네책 #책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이름은 십민준 : 헬로, 텐민준 노란 잠수함 17
이송현 지음, 영민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면 주인공 민준이가 해외로 영어연수를 하러 간 친구 보람이에게 영어로 메신저를 보내기 위해 친구 다빈이와 영어학원을 다니게 되고 그 과정에서 원어민 친구를 만나서 서로 도움을 주는 이야기다. 보람이가 영어연수 때문에 같이 캠핑을 못간다고 했을 때 민준이와 다빈이는 속상하고 실망했을 거 같다. 같이 갈려고 야심차게 준비를 했는데 말이다.

친구에게 메신저를 보내기 위해 영어학원까지 등록해서 레벨업 하기 위해 노력하는 친구들이 멋있었다.나도 주인공 민준이랑 비슷한 때에 영어를 시작했기 때문에 민준이의 마음을 잘 안다. 친구들은 대부분 영어학원을 일찍부터 다녔기 때문에 3학년이 되면서 시작한 영어시간이 무서웠다. 영어를 못한다고 놀림을 받을까봐 걱정도 했었지만 나도 아는 알파벳부터 배워서 다행이었다. 민준이는 태권도에서 호주에서 온 친구 메이슨을 사귄 덕분에 영어를 자연스럽게 잘 배울 수 있게 되었고 메이슨도 민준이에게 한국말을 잘 배우게 되었다. 나는 원어민 친구 대신 원어민 선생님께 영어를 배웠는데 나이와 국가만 다르지 시작을 원어민에게 했다는 점이 똑같아서 신기했다.

엄마와 할머니가 민준이 때문에 싸우는 장면에서 우리 엄마와 부산 할머니가 싸우는 장면이 생각났다. 나는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기만 하는데, 앞으로는 민준이처럼 해봐야겠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큰 깨달음을 얻었다. 영어를 다른 친구들보다 늦게 시작한다고 해서 뒤쳐지는게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면 같은 레벨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말이다. 나도 앞으로 영어공부 열심히 해서 다른 친구들과 같은 레벨이 될 수 있게 해야겠다. 하지만! 꼭 다른 친구들과 같은 레벨이 되지 않아도 괜찮다. 나는 내 자신의 속도대로 천천히 가면 되니까 말이다. 또 보람이가 돌아오면 민준이, 다빈이, 보람이가 셋이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이어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녀들에게는 사생활이 필요해 슬기사전 7
김여진 지음, 이로우 그림 / 사계절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상통화가 걸려왔다. 친구는 방을 비춰보라고 했다. 방 곳곳에 놓인 것을 구경하고 싶다고도 했다. 요즘 아이들은 우리 때와는 달라 집을 오가며 노는 문화가 아니기에 그럴만도 하다고 생각했지만 두서없이 사적 공간이 공개 되는 것은 염려스러워 아이 가까이에서 어슬렁 대고 있었다. 그러다 핸드폰 너머에서 갑자기 큰 고함소리와 함께 외마디 비명과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통화하던 상대방 역시 본인의 집을 소개하다 뜻하지 않게 자신의 언니를 비추게 되었고 화가 난 언니가 손찌검을 하게 된 상황이었다. 미디어와 디지털 전반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했던 나에게 경각심을 불러 일으킨 사건이었다.

부모의 개입과 허용치에 대한 걱정거리가 점점 늘어나는 와중이다. 리듬이 귀여워 흥얼거리기도 했던 대중가요가 아이에 입을 통하면 선정적 가사로 먼저 다가온다. 아이가 방문을 닫고 들어가면 엄마 레이더에 발동이 걸리고 신경이 곧추선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도 그것이다. 이미 기성세대로 깊숙하게 진입해버린 내가 놓치고 있는 요즘 아이들에 문화에 대해 알고 싶었다. 물론, 안다고 해서 이해하고 인정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지만 어렴풋 하게라도 알고 있다면 조금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예를 들면 집을 두고 굳이 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나 밥 대신 커피를 먹는 문화 같은 것들 말이다.

#소녀들에게는사생활이필요해 속에는 내가 궁금해왔던 요즘 아이들의 놀이와 문화가 망라되어 있었고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아이에 입장에서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올바르고 건강하게 탐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또한 제시하고 있으니 (아이와 나)모두에게 흡족할 포인트를 갖고 있는 책이 아닐 수 없다. 엄마가 하면 듣기 싫은 잔소리지만 이모가 하면 애정 어린 잔소리가 되는 것과 같은 느낌이랄까? 고리타분한 일장연설만 듣던 우리집 아이에게 간결한 문맥과 단락으로 구성된 이 책이 매력적으로 다가간 이유 또한 짐작이 된다. 아이와 24시간 붙어있던 긴긴 겨울 방학이 끝난 개학날에 소리없는 환호성을 마음으로 외친 내게도 사생활이 필요한 것처럼 ‘아이에게도 저만의 비밀스럽고 독립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말자. 꼰대 어멈아!’ 하고 스스로를 깨우치게 하는 책을 만났다. #사계절어린이 #호수네책 #책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늑대 숲, 소쿠리 숲, 도둑 숲 동화는 내 친구 19
미야자와 겐지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이종미 그림 / 논장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수시점 #늑대숲소쿠리숲도둑숲 은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 그대로 전달되는 책이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은 사람이 동물이나 자연을 괴롭히면 사람에게도 나쁜일이 들이닥칠 수 있다는 내용인데 이 내용에서 전달되는 작가의 뜻은 자연이 없어지면 사람도 온전히 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책을 읽을 때는 몰랐는데 읽고나니까 이런 내용이 담겨져 있다는게 보였다. 이야기에도 그런 내용이 그대로 드러나서 마지막에 알아차릴 수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9개의 이야기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겐쥬공원 숲>이다. 여기에 나오는 캐릭터인 겐쥬가 우리 가족과 너무 비슷했기 때문이다. 숲과 나무를 좋아하는 겐쥬가 우리 가족과 정말 비슷했다.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끝맺는 말이 시원하지 않아서 조금 찝찝하고 아쉬웠다. 끝이 시원하게 끝난 것은 <겐쥬 공원 숲> 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야기의 끝이 더 시원하게 끝났으면 좋았겠다. 그럼 궁금증이 조금 풀릴 것 같다.

나는 숲에서 곤충을 만나면 가끔 무서워서 발로 밟아 버렸는데 이제는 곤충이 무서워도 죽이지 않아야겠다. 곤충이 없으면 식물도 잘 자라지 못하니까 말이다. 이것처럼 동물을 죽이면 사람 역시 살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동물과 숲을 파괴하면 안된다. 앞으로 자연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행복을 주는 어린이가 되어서 지구를 지키고 우리를 지켜야겠다. 몽물의 새명이 인간의 생명과 같으니 말이다. 이 책은 나에게 큰 교훈과 다짐을 심을 수 있게 도와준 유익한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식물일 때에 꼭 나무를 심겠다고 다짐했다. 그럼 기분도 뿌듯하고 자연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테니까 말이다.

#엄마시점 호수에게 이 책은 두페이지를 훌쩍 넘겨 독후감을 쓸만큼 재미있기도 했지만 최근 읽은 책 중에서 감상 쓰기를 가장 어려워 했던 책이기도 하다. 여러개의 단편이 모여있어 어떤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지 고민했다. 그렇다면 한 이야기에 집중하지 말고, 책 전반에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하나의 심지 안에 있을테니 그걸 찾아보기로 했다. 첫번째로 아이는 권선징악을 말했다. 숲과 숲안에 사는 동물에게 해를 입히면 그것이 인간에게 다시 돌아온다고 말이다. 두번째는 동물에 입장해서 말하고 있는 책라고 했다. 동물이나 곤충에게 인간이 얼마나 두려운 존재일까? 생각해보게 됐다고 한다. 개미를 죽이는 마음과 인간에 야비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공정할 공, 평평할 평, 공정하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아니함. 자연과 인간이 따로 무게를 달아보지 않아도 기울지 않는 균형을 유지할 수 있길 바래보는 책을 만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환상 열차 이일호 베틀북 저학년 문고
김정민 지음, 홍선주 그림 / 베틀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주인공 하율이는 엄마를 잃어버리고 선로를 잃어버린 말하는 지하철을 만나서 엄마를 찾아 떠나는 모험이야기다.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엄청 궁금했다. 다시 찾은 선로를 따라가다가 어떤 역에서는 말하는 지네가 탔다. 지네의 이름은 백작. 지하철과 하율이 그리고 백작씨는 친구가 됐다. 가는 길에 바퀴가 하나 고장 났다. 지하철 바퀴안에서 바퀴를 움직이는 쇠바퀴 클럽에 대장 다람쥐가 하율이를 끌고 뛰어가며 고장난 바퀴를 움직이는 다람쥐가 발목이 부러졌으니 잠까 도와달라고 말했다. 으! 무서운 지네와 친구도 되고 자기보다 큰 다람쥐도 만나고, 바퀴속에도 들어간 하율이의 마음을 짐작해보자면 되게 어안이 벙벙하면서도 신날 것 같다.

또 역인줄 알고 내렸는데 용의 등 위여서 하율이는 깜짝 놀라서 지하철로 다시 들어가 버렸다. 하지만 착한용이었고 하율이와 지네, 지하철은 용과 이야기도 해보고 용이 태워주는 지하철도 타보았다. 뭔가 용이 태워주는 지하철은 안에 있어도 상쾌할 것 같다. 아쉽게 용과 지네와 헤어진 하율이는 한 역에 정작했다. 지하철이 문이 고장 난 척 꾀를 낸것이다. 승무원이 점검하러 온 틈을 타 하율이는 엄마를 잃어버렸다고 말하고 동생 소율이와 엄마를 다시 만났다. 하율이는 그때 행복하고 또 행복했겠지? 다음에 다시 친구들과 만날 수 있길 바란다.

또 하율이가 엄마를 잃어버린 이유가 엄마를 따라가다가 엄마와 비슷한 옷을 입고있는 사람을 따라가서 그런건데 나도 아~주 조금 비슷한 일이 있었다. 다행히 반대쪽에서 엄마가 나를 불러서 죄송하다고 하고 엄마에게로 갔다. 몹시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그래서 앞으로 길과 사람을 잘보고 걸어야겠다. 이 책에서 제일 재밌엇던 부분은 독침을 쏘는 장면이었다. 마치 내가 옆에서 보고 있는 것 같았다. 생생해서 엄청 재미있었다.

#2. 주인공 하율이는 엄마와 동생을, 지하철은 선로를 잃어버리는 것으로 시작되는 이 책은 안개처럼 사라지는 어젯밤 꿈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맥락없이 튀어나오는 등장인물과 연관성이 없는듯 있는 스토리가 마치 신기루처럼 느껴져 자칫 산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지점들을 아이는 오히려 신선하게 느끼는 것 같았다. 아이에 이야기 속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져나오는 ‘만약에, 만약에, 만약에’ 라는 가정과 대입이 이 책을 어떻게 읽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상상할 수 있는 재미로 채워진 #환상열차이일호 는 엄마를 다시 만나고 싶은 아이의 간절한 마음을 모험심으로 승화시키는 영리함을 보여주며 아이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용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무인으로 달리는 지하철 제일 앞 칸에 서서 선로와 긴 터널을 바라보며 다음역에 도착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던 우리집 꼬마의 표정이 스친다. 다음 역에는 정확히 얼마후에 도착하는지 가늠할 수 없어서 이 터널이 더 답답하게 느껴지는 건 지극히 부모입장의 기우일 뿐, 아이들은 다음역에 언제 도착하든, 터널의 길이가 얼마이든 어둠조차 즐길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어린이들을 대신해 말해주는 책을 만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