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법인 개인사업자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
장보원.조현우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회사원으로 생활할 때는 세금에 대한 생각(걱정)이 크게 없었다. 그저 년초에 시행하는 연말정산의 공제항목을 살펴보는 정도의 관심 뿐이었다. 그러나 막상 창업을 앞두고 보니 창업 자체에 대한 근심 뿐 아니라 세금에 대한 부담이 더해져 세금이 어떤 방식으로 부과되고 절세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가하는 고민이 생겼다. 


임금노동자에서 사업자로 처지가 바뀌다 보니 그동안 등한시했던 부분 가운데 특히 세법을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숙지해야겠다는 생각에 이르러 세법에 관련된 서적을 찾게 됐다.그렇게 접하게 된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창업/법인/개인사업자 편)>은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가 갖추어야 할 세무 지식을 쉽게 설명하고 있었다. 


우선 사업자(창업자)에게 부과될 세금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한다. 사업자는 매해 5월 혹은 6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데 효율적인(절세하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는 사업장의 운영 중에 발생한 매출과 매입의 관리는 물론이거니와 과세되는 부분과 비과세되는 부분을 상세히 알고 증거를 남겨야 한다

 

우리가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수입 - 지출 = 이익"을 토대로 살펴보면 사업자는 누구나 이익이 증대되길 원하기에 수입을 높이고 지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사업구상을 하게된다. 수입과 지출을 잘 관리하여 이익을이 발생한다고 해도 '이익'분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사업자가 최종적으로 획득하는 순수익은 이익에서 세금을 제한 부분이 된다. 결국 최대한의 세금 혜택을 받는 것이 순수익을 높이는 방법이 되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항목들이 경비 처리가 되어 절세효과를 나타내는 가를 알아야 한다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창업/법인/개인사업자 편)>에 담긴 내용은 세금의 부과 원리와 탈세를 줄이기 위해 세법이 발전해온 과정을 설명하고 실무적인 정보들, 즉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세무대리인이 수행해주는 작업의 범위와 사업자가 직접 준비해야 하는 자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절세를 위해 합법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수단들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사업을 위해 구매한 설비의 감가삼각비, 업무용 승용차의 경비 인정 범위, 세금 부담이 없는 급여의 형태, 접대비의 범주 등 사업자가 되어 사용하는 지출 내역 가운데 절세 효과를 발휘하는 항목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사업자가 실질적으로 절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업자가 제대로 챙기지 못한 부분(세금계산서 등의 사업관련 입출금 내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세금을 제 때 납부하지 않았을 때 사업자에게 가중되는 패널티는 어떠한지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하고 있다. 결론적으로는 절세수단을 충분히 숙지하고 활용해 제 때, 제대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모두 수익을 극대화시키고 사업이 번창일로를 걷길 갈망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세법에 대한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사업자(예비 사업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세무 지식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창업/법인/개인사업자 편)>이 창업을 앞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