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가 - 모두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씽킹
진 리드카.랜디 살츠만.데이지 아제르 지음,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은 유무형의 것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를 의도된 방향으로 이끄는 일을 하는데, <디자인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가>는 디자인이 실생활에 미치는 실질적 영향을 제시하고 디자인의 역활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 책의 화두인 디자인 씽킹은 어떤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의 변화를 상징하며 인간 중심적이고 기능 주도적이며 선택적이고 반복적이라는 특징을 띤다. 간단히 그림으로 설명하자면  혁신I에서 혁신II로 가는 변화인 것이다. 

 



디자인 씽킹의 이해를 위해 혁신II를 조금 더 살펴보자면 누구라도 혁신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성과는 다를지라도)에서 어떤 문제에 직면해 타당성이 있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실험적으로 테스트하고 가장 적절한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설명할 수 있다. 아이디어가 나오면 그것이 적절한지 가늠해보고 테스트를 거쳐 적절성 여부를 판가름하고 피드백을 가동시켜 합리적 결론에 이르게 된다. 


디자인 씽킹의 과정에 직면하게 되는 4가지 질문이 있다. "먼저 무엇이 보이는가?"는 현실의 상태를 반영하는 질문이다. 두번째로 "무엇이 떠오르는가?"는 현재상태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다. 세번째, "무엇이 끌리는가?"는 다양한 아이디어 가운데 어떤 것을 우선 테스트할 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네번째 "무엇이 통하는가?"는 프로토타입으로 테스트를 거치며 어떠한 컨셉트가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개선하면서 아이디어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 들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무엇이 보이는가 -> 무엇이 떠오르는가 -> 무엇이 끌리는가 -> 무엇이 통하는가]의 흐름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디자인 씽킹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 씽킹은 소수의 특정인, 즉 전문가에 의한 의견제시에 국한되지 않는다. 인디언 보호 구역의 의료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전자 키오스크의 사용을 구상했던 말리자나 자폐아의 처우 개선을 위한 킹우드를 제안한 자폐자녀를 둔 스테파니 설리의 경우처럼 혁신 여정의 시작은 누구에게서든 나올 수 있다. 


디자인 씽킹이 중요한 이유는 위에 서술한 바와 같이 인간적이고 기능적이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사회환경을 구성하기 위함이다. 디자인을 요하는 상황에 따라 규모가 달라질 수 있겠으나 거의 대부분의 사회활동에 적용가능하며 디자인 씽킹이 원활히 구동한다면 진일보한 환경을 영위하게 된다. 





최근 창업을 준비하다보니 공간 인테리어에서부터 명함 디자인처럼 작은 부분까지 세심한 신경을 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직원들이 활동하기 편한 동선과 고객들의 편의를 고려한 배치 그리고 기업의 로고나 캐치프레이즈, 하다못해 명함의 색깔조차도 임직원과 고객의 감정을 고려해 결정하게 된다. 아주 작다고 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면서도 최적화된 디자인을 찾고자 의견을 제시하고 검토하고 가상으로 실행해서 보완점을 발견해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다. <디자인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가>는 나의 주관적 경험인 소규모 창업을 사회적 규모로 확대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작동원리는 훨씬 복잡하다. 그러나 어떤 디자인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졌을 때의 파급력은 전사회적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세계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디자인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가>라는 제목이 주는 인상은 보통 디자인이라 칭해지는 것들인 특정 이미지나 브랜드를 떠올렸다. 그러나 이 책에 담긴 '디자인'이란 말은 인간의 손이 닿는 모든 것들을 지칭한다고 여겨질 정도로 넓은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단체, 기업, 사회, 국가까지도 디자인의 범주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혁신적 변화를 겪으며 한단계 진보하는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사회적 문제는 수학 문제를 풀듯 정답을 찾을 수 없는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만나 가장 합목적적이며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디자인 씽킹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디자인이 미치는 사회의 진보의 많은 예시와 거기에서 디자인 씽킹의 역활을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책이 되리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