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야기 - 세상을 바라보는 힘
우미아 지음, 이고은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가 읽었던 글이 생각 났다.
물론 정치,경제에 지식이 부족한 내가  맞는다,틀리다를 평가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어느정도 공감을 했던터라 기억에 남는것 같다..
우리 부모님 세대는 과거 박정희대통령이 우리 나라의 경제발전을 크게 일으킨 대통령으로
알고 있는다고 한다.(우리 부모님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IMF나 경제적으로 힘들어지면 박정희대통령이 다시 살아와야 하는데...라는 말을 하신다고 한다..
차라리 그 때가 살기 좋았다고..
그런데...사람들이 이렇게 알게 된 것에는 미디어의 역활도 조금은 작용한것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힘 미디어 이야기에서도 이와 비슷한 글을 볼 수 있다.
P87"떙전 뉴스가 뭐에요?를 보면
제5공화국 시절에 9시 뉴스가 땡하고 시작되면 "오늘 전두환 대통령이 무엇무엇을 했다":라는 뉴스로 시작 했다는 것이다.
그 무엇보다 대통령의 행보에 관심을 두고 방송 했다는 내용을 책에서 볼 수 있다..



이렇게 티비를 포함한 언론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책이..
<세상을 바라보는 힘 미디어 이야기>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져 가는 "미디어법"을 접하면서 미디어란게 뭔지 조금은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리고 우리보다 먼저 미디어법을 시행한 이탈리아가..지금 어떤 상황에 있는지도 알게 됐다..
언론은 가장 정직해야 하는 곳 중의 하나 이다.
어느 한 쪽으로 기울려도 안되고 늘 평정심을 유지 해야 한다..라고 알고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힘 미디어 이야기>에서는 미디어란 무엇인가의 개념부터 미디어로 인해 일어난 역사적 사건,
그리고 미디어가 일으키는 힘.미디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자세까지 총 30가지의 이야기를 접 할 수 있다.
물론 그 속에는 아이들과 관련 있는 주제도 포함되어 있어 아이들이 읽어본다면 더 없이 좋을것 같다..
내용이 그다지 어렵지 않고 그림으로도 글을 표현하고 있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비해 내용이 
어렵지 않아 누구라도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매일 많은 미디어를 접하고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그런 미디어를 올바르게 바라보는
눈을 키워주는 좋은 교양도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눈을 가지고  미디어를 본다면 훨씬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