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통통 한국사 시리즈 5
안길정 기획.글, 최수복 글, 이동승.유남영 그림 / 휴이넘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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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한국사?
학습이 목적이 아닌 상식으로 알아간다면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 많은 사건,사고를 시대순으로 암기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현기증이 날 정도이다.
나 또한 그런 경험이 있기에 초등3학년 아이 만큼은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느끼도록 해 주고 싶었다.

역사는 이미 지나간 시대의 일 이기 때문에
기록으로 남긴 책으로 밖에 알 수가 없다.
다만,어떤 책으로 역사를 알아가느냐에 따라 
아이가 앞으로 역사에 흥미를 갖느냐?마느냐가? 결정 지어 질 것 같다.

읽기전에는 무척 어려워 보이는 책 으로 보여서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책이 <통통 한국사>다.
하지만 읽다보면 역사라는게 이렇게 재미있구나 느끼면서
술~술 읽게 된다.

통통한국사의 5권은 일제 강점기 시대부터 다루고 있다.
우리에게 언제나 아픈 상처로 남고 있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받던 
1900~1945년 동안의 수 많은 일 들에 대해 
선생님이 직접 이야기 해주시는 것처럼 정겨운 입말체로
씌어져 있다.
읽다보면 정말 옛날 이야기를 읽는듯한 생각도 들게 한다.






그림이 아닌 실제 인물들의 사진을 볼 수 있는 점이 특히나 좋았다.
그 때 상황을 알 수 있는 사진은 글에서 설명하지  못했던
그 당시의 모습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익살스러운 모습으로 그려진 그림과 말풍선들은
글을 좀 더 쉽게 이해하게끔 하고 있다.



<과거에서 온 편지>나 <돋보기>는 특정 사건이 일어난 배경이나그 상황을 
좀 더 실감나고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일본에게 해방되는 기쁨도 잠깐..
우리나라는 남과북으로 나뉘어진체 아직까지 서로 다른 이념으로 살아가고 있다.
2학년 바른생활 시간에 북한 어린이에 대해 잠깐 나온적이 있었는데
아들넘이 기본적인 북한에 대한 상식이나..
우리나라가 남과북으로 나위어진 배경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무척 곤혹 스러웠던 기억이 났다.
통통한국사에서<민족을 둘로 나뉜 전쟁 6-25>를  읽어주자 그 때서야 이해를 하는것 같았다.

역사를 외우면서 공부하던 때는 지난것 같다.
그리고 그런 공부가 효율성이 없다는것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통통 한국사>라면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쉽고 재미있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을것 같다.
어려워 보인다고 겁내지 말고 책장을 넘길것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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