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가지 감정, 행복 일기 생각을 더하면 1
임성관 지음, 강은옥 그림 / 책속물고기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다양한 감정들을 경험하는것 같다...
아침에 늦장을 부리는 아들넘땜에 화가 나고,점심때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언제 그랬냐는듯 행복하고,아이가학교에서 돌아와  선생님께 칭찬을 받았다고
이야기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이 처럼 우리는 많은 감정들을 느끼며 생활한다..
좋은 감정은 어른이나 아이에게나 큰 문제가 없지만 나쁜 감정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한다면 좋지 않은 일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어른들은 오랜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감정에 따라 표현을 하더라도 절제를 할 수 있는 힘이  
있어 큰 문제가 없지만 자라는 아이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정확히 어떤 감정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더러 있으며
그 감정에 적적한 대응도 못 하는 경우가 있는것 같다.그래서 일까??
초등3학년 아이의 국어에 자주 등장하는 문제중에 이야기속의 등장인물의
감정을 파악하는 문제가 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말을 보고 어떤 감정인지 알아가는 학습은 결국 본인의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것 같다..

그 만큼 사람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감정을 좀 더 재미있게 아이가 익힐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책이 열두가지 감정 행복 일기 이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열두가지의 감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데 그 어떤 책
보다도 쉽고,간결하게 설명 한것 같아 보였다.
지나치게 어려운 문장이나 예를 들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실제로 겪는
여러가지 일들에서 나타나는 감정에 대해 설명 하고있는 점이 장점 인것 같다.
설명을 통해 알게 된 열두가지의 감정들에 대해서 확인 할 수 있는 감정
알아맞히기는 친구들이 겪은 일을 읽고 그 친구가 어떤 감정일까?를 스스로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감정일기와 느낀점들을 보면서 아이들 스스로 감정일기를
쓸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있다.
계단을 올라가는 것처럼 단계별로 나뉘어진 구성이 참 마음에 들었다...
아직 아이는 그런 구성을 이해하지는 못하고 그저 다름 사람의 일기를 읽는거에
큰 재미를 느끼는것 같다.
그리고 책속부록으로 나와있는 감정어 사전은 아이와 퀴즈 형식으로 묻고  
답하는데 이용하면   좋을것 같다.
  

아직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고 글로 나타내는데 서툰 아이들에게 <열두가지 감정 행복일기는>글쓰기 실력을 높히는데도 도움을 줄수 있을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