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는 도서관 배우는 도서관 - 온종일 놀아도 즐거운 도서관
서해경.이소영 지음, 황금혜선 그림 / 현암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 이야기....도서관 정보...도서관 구조.....등등등...

도서관에 관한 거라면 모든게 들어있다고 얘기 해도 될만큼...작지만..아주 큰 책이다..

보리와 함께 하는 도서관 나들이..

동화책이라서 글쓴이가 도서관에 대해 설명 하는 방식이 아닌..책 속 등장인물들의 대화나...행동 속에서...정보가 담겨 있다...
엄마와 보리는 전래동화책을 보다가 궁금한 게 생기자..새로 지은 도서관을 찾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일을 하시는 사서선생님으로 부터 여러가지 도서관의 이용방법...유래..등을 듣게 된다..
아이들이 도서관에 가서 지켜야 할 기본 예절,그리고 원하는 책을 찾는 방법...보고 싶은 책을 대풀해가는 방법까지 실제 우리 아이들이 도서관에가서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도서관이 언제 어디서 가장 먼저 생겼났고...종이가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책을 만들어 봤으며..어떻게 보관했는지까지...역사 속에서의 도서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고 있다..
물론 이런 정보도 설명하는 글이 아닌 사서 선생님과 보리의 대화속에 들어 있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든 부분 이었다.
아무래도 지식전달을 목적으로 하였더라도 재미가 없다면 아이들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떄문이다..

다음으로는 요즘의 도서관의 모습이다..
도서관이라고 하면 그저 책을 빌려주고 책을 보는 기능 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요즘의 도서관은 지역 주민을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것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다..
책을 보며 차를 마시는 북카페,취미생활 활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 등등...
아이들로 하여금 도서관을 좀 더가깝고 .친숙한 공간으로 느끼게 하려는 의도가 보이는 책 이었다..
제목에 맞게...도서관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거기서 그치는것만은 아니다..
아무리 이 책이 이야기...즉 대화체의 책 이었다 하더라도 재미있는 그림이나...자료..사진이 없었다면 더 지루하지 않았을까?싶었다...
다행히...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사진 등을 실어 주었고,.재미있는 일러스트도 자주 등장해서...책 보는즐거움을 더 해주고 있다..

초등학교 다니는 아들넘 국어공부를 봐주다 보면...도서관 이용에 관한 본문이 자주 등장한다..
설명하는 글,안내하는 글에 대한 주제이면 꼭 등장하는 본문이 도서관 이용방법이다..
초등2학년2학기...그리고..3학년1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것 같다..(아니 나온다ㅋㅋ)
초등교과 연계도 되고...도서관에 관한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는 노는 도서관,배우는 도서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