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문정현 신부는 지금 제주 강정에 있다. 그는 4대강 사업을 막기 위해서 전국을 삼보 일배로 돌았다. 그는 신부이지만, 늘 길에 있었고, 길은 그의 성소 였다. 예수의 삶 역시 길에 있던 적이 훨씬 많지 않은가.. 어쩌면 그의 인생이야말로 예수의 길을 따라 사는 사람인 듯 싶다. 다시 떠나는 그의 길을 따라 가고 싶다. 

 

 

 

 

 

 

 얼마전, 영화 시나리오 작가가 반 지하 단칸방에서 쓸쓸히 죽어갔다. 수 많은 명작 다큐를 만들던 독립 PD들은 아직도 생계를 걱정하며 살아간다. 이 시대에 문화는 소비에는 어마어마한 돈을 가져가지만, 생산에는 너무 박하게 가격을 매긴다. 문화를 즐길 수는 있어도 문화로 벅고 살기에는 불가능한 사회가 아닐까? 때문에, 언제나 우리의 사고의 폭을 넓혀 주었던 우석훈교수의 도전적인 제목의 책에 눈길이 쏠렸다. 

 

 

 

 

자본주의의 특성 중에 하나는, 비싸면 안 쓰게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때문에, 세금을, 가격을 비싸게 정해놓으면 안쓰게 만들 수 있다고 오해하지만,, 석유 값이 아무리 올라도 우리는 석유를 쓰고, 탄소 배출권이라는 무형의 가치에 가격을 매겨도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든다. 문제는, 이러한 구조속에 누군가는 이득을 얻고 독점을 해버린다는 점이다. 이 먹이사슬을 끊을 수가 없단 말인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가신 중의 가신이자 너무나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는 두 정치가 안희정과 이광재. 그들을 뭉치게 한 노무현 전 대통령은 왜 그들을 중용했는지, 그들의 대장인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없는 이 시점에서 그들의 정치적 행보는 어떻게 변화될지 짚어 보고 싶다. 

 

 

 

 

 

인문학은, 인간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학문이라고 했다. 좋은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인간이 좋은 답을 만들 수 있고, 좋은 질문에 대한 이해가 그 답의 수준을 결정한다. 때문에, 옥스포드와 캠브리지 대학은 질문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좋은 질문, 좋은 시험은 불 필요한 사람을 떨어뜨리는데 집중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적합한 사람을 골라내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교고쿠도 2011-09-10 0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문정현 신부님...!!

지금 제주 강정에서는, 문정현 신부님을 포함한 많은 신부님들을 경찰들이 쓰레기 버리듯이 들어서 갖다 버리고, 그러면 신부님들은 또 돌아오고...이런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천주교 신자인데, 몇 달 전 명동성당에 머무르고 계시던 문정현 신부님을 우연히 뵙고 고해성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 영성이 깊으시고 훌륭한 분이라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