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지 못하는 사람들 - 우리의 인간다움을 완성하는읽기와 뇌과학의 세계
매슈 루버리 지음, 장혜인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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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문맹에 관한 책이 아니다. 뇌과학의 책이며 인간의 오만과 편견에 관한 책이다. 읽기에 대해 내가 이제껏 갖고 있는 수많은 편견들을 깨부순 책이다.
그동안 우리는 정상과 비정상을 운운하며 자신은 당연히 정상의 범주에 있을거라 생각하며 살아왔다. 특히 '읽기' 라는 분야에서는 타인의 읽기방식에 대한 이해없이 모두가 자신의 방식으로 읽고, 읽을 수 있을거라 생각해왔다. 어쩌다 난독증 같은 용어들을 들으면 그런 사람도 있구나! 신기해 하는 정도였다.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읽는 사람들도 내용을 받아들이는 건 같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저자는 다른 방식으로 읽는 사람들이 어떻게 읽고, 어떻게 받아 들이는 지를 난독증. 자폐증, 실독증. 공감각자. 환각. 기억상실을 가진 이들의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난독증은 인지와 해독에 문제가 있어 능숙하게 읽지 못하는 어려움을 가리킨다. 읽기는 말하기와 달리 신경가소성에 의존하는 후천적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읽는 경우는 신경전형적 독자. 그 반대는 신경다양적 독자이다. 난독증 독자는 픽셀화된 화면처럼 가변적인 활자유동성 상태를 경험한다. 글자가 뒤집어져 있고 움직이며 볼때마다 단어가 낯설다.
자폐증을 가진 사람 중에는 왼쪽 눈으로 왼쪽 페이지, 오른쪽 눈으로 오른쪽 페이지를 보며 동시에 읽을 수도 있다. 자폐증은 뇌의 정보처리 방식에 영향을 끼치는 복잡한 신경발달차이로 과독증은 술술 읽지만 내용은 알지 못한다. 단어해독보다 부호화에 만족을 느낀다. 또, 감각처리문제로 혼자 읽지 못하는 저독증도 있다.
실독증은 글자를 읽을 수 없지만 보거나 말하는 일은 할 수 있는 신경학적 증훈군이다. 보통 뇌손상에 의해 후천적으로 나타나고 그들은 존엄을 상실한 것 같은 충격을 받는다. 쓸 수는 있으나 읽지는 못하는 순수실독증도 있다.
공감각자는 같은 페이지를 다르게 지각한다. 글자마다 독특한 색을 띠고 있어서 색깔을 보는 경우가 많다. 때로 그들은 느낌. 냄새. 맛을 느끼기도 한다.
책을 볼때 환각을 보는 사람도 있다. 환각은 사람의 마음 바깥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이다. 환청. 환시. 입면환각을 겪고 작가들은 꿈에서 언어적 환각을 더 분명하게 느낀다.
인생말기에 알츠하이머 병에 걸려 책 읽기를 서서히 잊어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단기 기억력감퇴, 집중려 저하, 언어능력 저하를 동반하는 점진적인 인지저하 때문이다. 치매가 아니어도 일과성 기억상실증 환자는 30분전 읽은 내용도 기억하지 못한다.

저자는 우리가 읽기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해 책을 썼다고 한다. 책에서 서술한 것 처럼 다양한 읽기방식이 있고 우리 대다수는 전형적 독자이기는 하지만 본인이 전형적 독자라고 착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 사람마다 다른 읽기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나 뇌질환 혹은 치매환자들의 보호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또한, 일반인들도 기존에 가진 편견과 선입관을 깨는데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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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읽어주는 엄마 - 서울대 엄마가 알려주는 가장 똑똑한 명문대 합격 공식
이춘희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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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입시가 너무 어려워졌다.
예전에도 입시에는 엄마의 정보력. 아빠의 무관심, 할아버지의 경제력이 필요하다는 소리를 했지만 지금은 엄마의 정보력만으로는 역부족이어서 수많은 컨설팅 업체가 성업중이다.
대입이 수시와 정시로 나뉘더니 수시는 무려 6곳. 정시는 3곳의 대학에 원서를 내야한다. 수시에는 교과전형. 학종.논술 등등 수많은 전형이 있고 각 전형은 대학마다 반영방식이 다 다르다. 그것도 매년 조금씩 달라진다. 이러니 AI 가 아닌 한 어찌 다 알겠으며 준비할 수 있겠는가

이런 상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나온 책이다. 입시정보는 수시로 달라지는 걸 감안하면 올해 발간된 최신간이다.
단순 입시 정보만이 아니라 아이를 공부시킬때 각 시기에 무엇을 중점으로 해야 하는지도 제시해준다.

초등. 중등까지는 절대평가라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가 "잘 하는 편" 이라는 착각속에 지낸다. 그건이 고등에서 상대평가로 바뀌고 1,2점에도 등급이 1, 2개씩 바뀌는 상황을 겪는다. 또, 특목고를 준비해보지 않은 학생이라면 생기부관리에도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니 아직 고등이 아니어도 일찌감치 대입준비생의 마음으로 준비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아이별로 내신과 수능중 어디에 더 강한지도 파악해야하고, 전공 희망과가 무엇인지도 고등 입학전에 알아야 생기부 작성이 산으로 가지 않을 수 있다.

고등학교 진학 전 국.영.수가 일정수준 이상 되는 것이 좋다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기초없이 고등학교에서 드라마틱한 성적상승은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수행평가와 세특용 발표 때문에 컴퓨터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그만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고1은 주로 통합과목을 듣지만 고2부터는 본인이 선택할 전공에 필요한 과목을 선택한다. 교과활동 못지 않게 자율활동, 동아리. 봉사. 진로같은 비교과 활동에 잘 참여하고 기록해야 학종에 쓰일 수 있다.
이렇게 정리된 학생의 자료를 바탕으로 상향. 적정, 하향의 대학을 10개 정도 미리 정해 그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좋다. 어떤 대학, 어떤 전형이 가장 잘 맞는지 빨리 찾아야 한다.
고3 이 되면 대략의 윤곽이 나오고 수시원서를 내고 수능과 면접 준비에 들어간다. 면접도 생기부 기반면접 부터 구술면접까지 이제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너무 많은 전형과 방식이 있어 책에서 다 담지는 못하지만 꼭 필요하고 알아야 할 사이트도 추천해준다

입시는 긴 터널과 같다.
저 멀리에 어렴풋이 빛은 보이는데 이 길이 맞는지? 얼마나 더 가야 하는지? 참 어렵다. 아이도 엄마도 모두 힘들다. 그래도 좀더 관심가져주는 엄마가 같이 으쌰으쌰 해주면 아이도 기운이 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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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카프카 : 알려진 혹은 비밀스러운
라데크 말리 지음, 레나타 푸치코바 그림, 김성환 옮김, 편영수 감수 / 소전서가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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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직 프라하에 가본 적이 없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프라하에 꼭 한번 가보고 싶어졌다.
이 책은 카프카의 삶에 관한 책이다. 제목처럼 알려진 혹은 비밀스러운 삶. 그래서 그의 작품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주었고 카프카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좀더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어두운 판화삽화는 혼란스러운 카프카의 정신을 비유하듯 잘 맞아 떨어진다.

프라하출신의 유대인 작가.
유대인이라는 부정적인 사회통념으로 유대인과 거리를 두려 하지만 정기적으로 유대인 회당을 찾는 모순적이면서 권위적인 아버지 밑에서 카프카는 심각한 혼동과 갈등을 겪으며 자랐다. 예술가적 기질이 있는 섬세한 카프카와 아버지는 서로서로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었다. 그것은 카프카의 여성관계에서도 그랬던 것 같다.
그러나 익히 알고있는 카프카의 허약함에도 그는 직장생활도 인정받았고 친구와의 여행이나 스포츠도 즐기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변신" 을 안다. 가족을 부양하던 한 젊은이가 어느날 갑자기 괴물이 되고 곧 모두에게 천대받더니 없어지길 바라는 존재가 되었다. 그 괴물은 카프카 자신이었을 것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발가벗겨지는 존재다. 아무리 은유와 상징, 함의 등등등 을 담아 그려내도 결국 내 마음과 내 생각이 읽힐 수 있다. 어쩌면 그것이 두려워 카프카는 친구에게 사후 자신의 작품을 모두 소각하라고 했는지 모르지만 그 반대로 행동한 친구덕에 우리는 오늘날까지 카프카를 읽고 또 읽으며 해석한다.
카프카의 글은 다의적으로 다양하게 해석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이끌었고 민주화시대에 접어들며 카프카의 문학은 저항의 상징으로도 읽혔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까지도 카프카는 가장 사랑받는 작가 중 한 프라하는 카프카의 정취를 나누려 오는 사람들로 늘 가득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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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있다면 무너지지 않는다 - 2500년 철학자의 말들로 벼려낸 인생의 기술
하임 샤피라 지음, 정지현 옮김 / 디플롯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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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철학책을 좋아한다.
그 깊은 의미를 다 알지는 못하지만 아니 다 알지 못하기에 읽을 때 마다 다르게 느껴지고, 나이가 들수록 다른 깨달음을 얻는다. 수천년을 이어온 성인들의 말씀이니 오죽할까.
그 말씀들을 곰곰히 생각하다 보면 그 안에 세속적인 성공도 멋진 인간관계도 마음의 평안도 있다. 그러니 이 책 제목처럼 '철학이 있다면 무너지지 ' 않는 것이 맞다.

저자는 많은 철학자들과 그들의 작품, 종교를 이야기한다. 그중에는 다빈치 같은 화가도 셰익스피어 같은 작가도 아인슈타인 같은 과학자도 있다. 저 정도의 위인이라면 뛰어난 철학을 가진 인물들일 것이다. 이 책에는 그들의 말과 저서에서 작가가 인상적이었던 글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대단한 사람들의 것들 중 대단한 것들을 골라 냈으니 철학어벤져스다.
나도 작가처럼 이 책에서 내 마음을 흔드는 것을 모아 보아야 겠다 생각했다.

우선 일본인 여성 세이 쇼나곤이 나온다. 처음 들어본 이름인데 아름다운 것에 대한 그녀의 말들이 아름답다. 그리고 작가의 할머니! 철학자는 아니지만 "인간의 가장 큰 적은 바로 자신의 생각이다" 라고 하셨단다. 멋진 분이다.
몽테뉴는 행복이 지식이 아니라 지혜와 인생경험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현자의 특징은 좋은 마음과 좋은 기분이라고. 그리고 재미있고 사랑스러운
자기중심주의의 창시자 양주는 "자기 일에만 열중해서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주지 말고 빼앗지도 않으면 세상은 평화롭다." 라고 했단다.
톨스토이는 누구를 만나든 그 사람을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상상해야 냉담한 말, 부적절한 행동을 피할 수 있다고 했다.
에피쿠로스는 조금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얼마를 가지더라도 만족할 수 없다고 했다.
베트남 승려 틱낫한은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행복이 곧 길이다. 여정이 목적지다"
루스벨트 미국대통령은 비교는 기쁨을 훔치는 도둑이라고 했다,
아인슈타인은 쪽지에 "고요하고 겸손한 삶이 쉼없이 성공을 추구하는 삶보다 더 행복하다 " 를 써서 호텔 배달원에게 주었다.
이번 책에서 얻은 나의 철학 어벤져스들이다.

이 책은 동양철학과 서양철학, 문학. 과학, 음악까지 오가서 비슷한 생각과 구절을 비교하고 대조하며 마치 수필을 써 내려가듯 이야기를 들려주듯 편한 문체로 쓰여졌다. 그래서 읽기 편했고 철학 "쫌" 아는 동네분이 옆에서 수다 떨어주시는 기분으로 읽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매번 철학책을 읽을 때마다 가지는 기분이 있다. 무슨 말인지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르는 것 같기도 하다. 장자는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라고 했다. 나도 이해하는 때가 오겠지.

다 알지 못하지만 그래도 철학은 내가 사는 삶에 기준을 만들어 준다. 내가 말하고 행동하는데,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기준과 가치관이 없으면 늘 우왕좌왕 할 수 밖에 없다.
신기한 것은 오래전 살았던 이들. 대단한 위인들의 삶과 생각도 결국은 인간으로써 느끼는 희노애락의 한 감정이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도 모두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철학은 수천년을 이어 모든 이들의 깊은 울림을 주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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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의 묘미
김예은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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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한 초콜릿가게"를 쓴 김예은 작가의 단편집이다. 제목을 처음 들었을 때, 나는 심리학 책인 줄 알았다. 그런데 소설이었고 단편이었다. 단편은 짧은 글 안에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니 매력적이다.
이 책에는 모두 7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불행의 묘미 뿐만 아니라 존재의 무유 같이 제목이 참 인상적이다. 제목을 보면 김예은 작가가 진짜 글쟁이라는 느낌이 든다. 말을 재미나게 잘 쓰는 것은 작가로써 최대의 재능이다. 책 초입에 있는 '작가의 말' 조차 어찌나 맛깔 나는지 김예은 작가 너무 재밌다.
내용들도 참 신선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역시 '불행의 묘미' 이다

모든게 본인 탓이라고 스스로를 나타샤 라고 칭한 준성은 뇌와 눈알을 꺼내 씻을 수 있다. 눈알을 씻으면 세상이 더 맑게 보이고 뇌를 씻으면 머리속이 맑아진다. 그렇게 보기 싫었던 것을 지우고 기억하기 싫은 것을 지우면 그나마 다시 세상을 살아갈 힘이 생긴다.
쉰 넘은 나이에 달동네에 살며 공사장 일용직으로 사는 건 언제나 고되다. 그래서 여기저기 안 아픈 곳이 없다.
전형적으로 불행해 보이는 사람들의 클리셰처럼 나타샤는 어려서부터 가난.가정불화를 다 가지고 있었고 나이들어서도 혼자 외롭고 가난하게 살았다.

불행은 비교급인지 훨씬 잘 나고 잘 사는 사람들도 자신이 힘들다고 말한다. 불행의 최상급인 나타샤는 그걸 듣고 있다. 자기가 불행하다고 말하는 재미가 있는 걸까? 모두가 자신이 더 힘들다고 말하는 걸 보면. 적당히 불행하면 살 맛이 더 나나부다.
그러나 나타샤는 '적당' 하지 않아서 그만 살기로 결정한다. 엄마가 떠나고 사랑했던 여인마저 달동네를 보고 그를 떠났는데 그도 그를 그만 떠나기로 했다. 남들이 가지지 않는 유일한 재능인 눈알과 뇌를 빼는 능력으로.

상상력과 깊이가 풍부한 젊은 작가의 글을 읽는 건 늘 새롭고 유쾌하다. 그 깊이가 어디까지 인지 가늠이 안 되기 때문이다. 시간이 좀더 지나 이 책을 다시 읽으면 또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을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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