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하는 뇌는 왜 운동을 원하는가 - 뇌 효율을 200% 높이는 운동의 힘
안데르스 한센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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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대로 말랑말랑한 뇌를 위해서, 건강한 뇌를 위해서 왜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내용이다.



사실 뇌 건강과 체력, 운동이 무슨 상관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심이 없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퍼즐이나 고스톱 같은, 머리를 계속 써야 하는 지적 활동을 하는게 좋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뇌 능력이 하락하는 것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다.

당연히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있을것이지만,

그것이 모든 것이 아니라는 것도 우리는 알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머리를 계속 쓰는 지적인 활동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운동이 뇌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심지어, 나이가 들어 뇌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는 그 순간에도 꾸준한 운동이 얼마나 뇌 건강을 다시 좋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과학적 증거들을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

우선, 불안이나 우울증, 주의산만 같은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문제들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게 뇌의 어떤 기능적, 호르몬적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데 운동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도 알려주고 있다.

세부적인 기전을 다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운동이라는게 근육을 키우고 몸의 유연성을 키우는 정도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뇌를 기능하게 하는 많은 매커니즘을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역할도 동시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더 재미있었던 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느끼는 뇌 기능의 저하(ex. 기억력 저하, 단순한 계산 어려움 등)을 되돌리는데도 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었다.

특히나,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면서 무언가를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이야기를 봤을 때, 당장 해보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사실 경험적으로는 이 작가의 이야기를 어쩌면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운동을 하면서 땀을 흘리고 나면 기분전환이 되고, 머리가 상쾌해지고, 의외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등의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꺼다.

근데, 그게 실제로 뇌 기능을 높이는 활동이었다는 과학적 증거들에 기반한 설명을 들으니, 운동의 효과가 뇌기능에도 긍정적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운동을 해야겠다.

더 늙기 전에, 뇌기능이 더 떨어지기 전에, 닥치고 운동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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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하는 뇌는 왜 운동을 원하는가 - 뇌 효율을 200% 높이는 운동의 힘
안데르스 한센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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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대로 말랑말랑한 뇌를 위해서, 건강한 뇌를 위해서 왜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내용이다.


사실 뇌 건강과 체력, 운동이 무슨 상관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심이 없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퍼즐이나 고스톱 같은, 머리를 계속 써야 하는 지적 활동을 하는게 좋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뇌 능력이 하락하는 것을 막기는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다.

당연히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있을것이지만,
그것이 모든 것이 아니라는 것도 우리는 알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머리를 계속 쓰는 지적인 활동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운동이 뇌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심지어, 나이가 들어 뇌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는 그 순간에도 꾸준한 운동이 얼마나 뇌 건강을 다시 좋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과학적 증거들을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

우선, 불안이나 우울증, 주의산만 같은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문제들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게 뇌의 어떤 기능적, 호르몬적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데 운동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도 알려주고 있다.
세부적인 기전을 다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운동이라는게 근육을 키우고 몸의 유연성을 키우는 정도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뇌를 기능하게 하는 많은 매커니즘을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역할도 동시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더 재미있었던 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느끼는 뇌 기능의 저하(ex. 기억력 저하, 단순한 계산 어려움 등)을 되돌리는데도 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었다.
특히나,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면서 무언가를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이야기를 봤을 때, 당장 해보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사실 경험적으로는 이 작가의 이야기를 어쩌면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운동을 하면서 땀을 흘리고 나면 기분전환이 되고, 머리가 상쾌해지고, 의외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등의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꺼다.
근데, 그게 실제로 뇌 기능을 높이는 활동이었다는 과학적 증거들에 기반한 설명을 들으니, 운동의 효과가 뇌기능에도 긍정적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운동을 해야겠다.
더 늙기 전에, 뇌기능이 더 떨어지기 전에, 닥치고 운동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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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 이정모 선생님이 과학에서 길어 올린 58가지 세상과 인간 이야기
이정모 지음 / 오도스(odos)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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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학원장을 지내셨던 이정모 선생의 신간이다.



언제나 과학에 관심은 많지만, 외울 것도 많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다는 한계를 언제나 경험한다.

나의 지성의 한계인가 싶기도 하고,

이것밖에 이해 못하는 건 고등학교, 대학교 때 공부를 덜해서 그런건가 싶기도 하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가면서 과학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했다.

나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과학을 어려워했다.

어려운건 둘째치고, 과학이 뭔지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려워했다.

그때 내가 해준 설명은 "과학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 이유를 궁금해 하고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해줬었다.

마침 이정모 선생의 신간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해주셨다.

크기와 숫자를 근거로 의심하고,

질문할 때도 따뜻하고 예의 바르고 겸손해야 한다.

겸손함이란 자신의 본능과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고,

모른다고 말하는 것을 거리끼지 않는 것이면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 기존의 생각을 버리고 바꾸는 태도다.

여기서 과학 문해력이 생긴다.

서문

과학은 세상이 움직이는 방식에 대한 나의 예상/가설/추측이 맞는지,

여러가지 방식(ex. 실험, 관측, 사고실험 등)으로 확인하고,

다른 사람이 다른 방식으로 그 결과를 검증하고,

이론을 정립하고,

그 이론을 다시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아우르는거라고 생각한다.

결국 과학은 지식이 아니고, 사안을 대하는 태도에 가까운 것이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에서는

이런 시선으로 우리 주변의 일들을 하나씩 바라보면서 과학적인 관점, 태도에서 그 일들을 설명? 하는 방식으로 하나씩 에피소드를 적어갔다.



우리 주변의 자연 환경이 변했는지, 왜 변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1장의 '멸종을 피하기'에서 설명하고 있다.

2장인 '더불어 살아가기'에서는 세상을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으로서 과학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풀어주셨다.

제일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은 '수소결합 같은 삶'을 살아가면 좋겠다는 부분이었다.

한 명이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서 하는 일 말고 보통사람들이 할 수 있는 아주 작고 간단한 일,

예를 들어 하루에 10분을 할애하거나, 또는 한달에 만원을 쓰거나,

아니면 어느 장소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

그냥 내가 거기 있는 것만으로도 세상에 도움이 된다면,

수소 결합 같은 삶을 살면 좋겠다.

p.91

3장과 4장에서도 과학적 사고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본 이야기를 해주고 계신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벼운 이야기이지만, 마냥 가볍지 않은 내공을 느꼈다.

가능한 선에서 합리적이고, 올바른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메세지를 얻을 수 있었다.

언제나 이런 관점을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지만, 가짜와 거짓 정보가 난무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시점에 이런 관점을 계속 떠올리면서 세상을 살아갈 필요가 있다.

충분치 않더라도 과학적 태도로 합리적 근거를 가지고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하는게 필요한 세상이 아닐까?

그런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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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 아가씨
허태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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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태연 작가의 신작



최근에 긴 소설을 읽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궁금해서 서평단 신청을 했고, 받아서 읽어보라고 했다.

사실 아빠가 추천하는 책들을 어렵다거나, 이해가 안된다면서 읽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 책도 그러지 않을까 우려를 했었다.

처음에는 세쌍둥이 중에 한명을 무조건 꼬셨고, 그 놈이 읽기 시작하니 다른 놈들도 읽기 시작했다.

한명이 재미있다고 평을 해주니 다른 놈들도 그 말을 믿고 시작한거다.

아빠가 이야기할때는 안 믿더니...

아래는 세쌍둥이의 독서록

[1]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100명의 한을 풀어주지 않으면, 점차 호랑이로 변해가요.

그런데 주인공은 갑작스러운 일임에도 침착하게 행동해요

저는 주인공의 그런 점을 본받고 싶어요.

저라면 아마 100명의 한이고 뭐고 두렵고, '왜 하필 나한테만?' 같은 생각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에만 있었을거에요.

그리고 책의 내용 중에 범죄, 특히 아동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른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 많았는데, 저는 그게 너무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읽고 나중에 범죄의 피해자들을 도와주는 일이나 보호해주는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호랑이 아가씨'가 너무 재미있었기 때문에, '호랑이 아가씨2'도 나오면 좋겠어요!

[2]

태경의 몸에 호랑이 산신이 깨어난게 정말 다행이고, 잘됐다고 생각해요.

경찰 시험에서 여러번 떨어진 태경에게 경찰은 아니지만 경찰처럼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게 해주었잖아요.

나중에는 경찰들을 도와 함께 사건을 해결하기도 했고요.

태경은 처음에 자신의 왼손이 황갈색으로 뒤덮이고, 긴 손톱이 생긴걸 보고 어떤 생긱이 들었을까요?

저였다면 그 털과 손톱을 없애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썼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태경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없애려 하지 않고 이유를 알려고 했잖아요.

저는 태경을 본받고 싶어요. 어떤 상황에서도 해결방법을 찾고 침착하고 싶거든요.

[3]

이 책의 주인공인 오태경은 어느날 갑자기 호랑이의 기운이 깨어났습니다.

그서 손가락이나 귀 등 신체부위 호랑이와 같은 털이 났습니다.

하지만, 태경은 침착하게 자신이 인간으로 돌아가기 위해 어떻게 100명의 한을 풀어줄지 생각하고 행동했습니다.

그리고 태경은 믿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빠르게 받아들이고 해야할 일을 했습니다.

이런 태경의 판단력을 저는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태경과 같은 일이 벌어질진 모르겠지만, 다른 상황에서도 판단력은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주인공의 흥미진진한 일상과 함께 작가의 창의성을 엿볼 수 있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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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생에 한번은 헌법을 읽어라 - 흔들릴 때마다 삶의 중심을 잡아주는 기준에 관하여
이효원 지음 / 현대지성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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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이라는건 너무 어렵다.

들어는 봤지만, 어떤 내용이 들어가 있는지 모르겠다.

헌법이라는게 어떤 의미에서 필요한건지 모르겠다.

어린 시절에 내가 가졌던 생각들이다.

법이라는 것 자체가 고리타분한 이야기들의 집합체이고, 헌법은 그중에서도 고리타분함의 끝판왕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대학에 가서 이런 저런 공부를 하면서 법을 읽어봤을 때에도,

자구 하나하나에 집착하는 결벽주의자들의 말장난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나이가 들면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 중에서도 사회/국가의 체제라는 것을 유지하는 근간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게되면서 법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여러 법들이 각자의 목적에 맞게 역할을 하고 있다면, 그 중에서도 헌법은 모든 법들의 최상위 법으로 우리 사회/국가의 근간을 규정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사실 헌법은 접근하기 어렵다.

어느정도 나이를 먹은 사람들이라면 대략적인 내용들은 알고 있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구조로, 어떤 조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 의미는 정확히 무엇인지 알기는 어렵다.

이전에도 몇 권의 헌법 책을 읽었지만, 헌법의 자구에 대한 설명 위주의 책이라 재미가 없었다.

의미를 알기에는 충분했지만, 독자 친화적인 책은 아니었다.

헌법의 각 조문을 뜯어서 어떤 배경에서, 어떤 이유로 이런 조문이 나왔는지 설명해주는 부분이 좋았다.

아 이런 의미가 뒤에 있구나, 이런 내용을 명심해야 하는구나를 알려주고 있다.

그러다보니 헌법이 왜 만들어졌는지, 왜 이런 구조로 짜여져 있는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은 내용은 왜 여기에 들어가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다만, 단점 아닌 단점이 있다.

책의 서문에도 작가가 밝히고 있지만, 자신을 돌아보는 도구로 헌법을 설명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보니 개인적인 감상?이 너무 강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있었다.

이 조문과 이 감상/단상이 과연 연결되는 것인지? 어울리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생기는 부분들도 있었다.

내가 받아들이기 힘든 관점도 있었다.

이런 부분은 단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좀 더 넓은 마음으로 본다면 헌법 조문을 가지고 이런 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구나 싶은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여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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