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해킹분야를 이끌고 있는 몰리 말루프의 책 불꽃 활력. 바이오 해킹이란, 일상에 변화를 주거나 웰니스 라이프를 위해 실천하는 것, 내 몸과 정신을 좀더 건강하게 바꾸는 것을 바이오해킹이라고 한다. 작가인 몰리 말루프는 이 책을 <여성중점>에서 썼다는 것이 가장 눈길을 끌었고 책은 굉장히 두꺼운 편이나, 읽는 속도는 빨랐던 (내가 궁금했던 부분이 매우 많았기때문에) 책이다.
책은 1부 부터 5부에 나뉘어 진행된다.
각 장의 제목만 보아도 흥미가 가는 주제가 가득하다.
아이를 낳고 흘러버리 듯 아무렇게나 방치해둔 탓에
내 몸은 이미 너무 불어나 있는 상태가 되어 정신적으로도
돌아가고자 했던 강한 의지가 없었던지라 이런 책은 나에게
아주 적절한 고자극이 되었다.
1부 바이오해킹을 해야하는 이유,셀프체크
1부에서는 전반적인 자기체크가 시작된다.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맞게 체크 할 수 있는 배려가 있고 왜 바이오 해킹을 하야하는지에 대해도 아주 자세하고 일목요연하게 나와 있다. 생소한 미토콘드리아에 대해서도 장황하게 설명하는데 바이오해킹이 곧 미토콘드리아를 해킹하는 일이기 때문에 이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 면역과의 관계, 영양제 제안 운동 등 다양하고 자세하게 제안하고 있다. 아주 친절하게 하나부터 열까지 거의 떠먹여 주는 수준으로 제시하고 있기때문에 읽으면서도 나에게 필요한 부분은 필사를 하게 된다.
2부 운동의 중요성
운동의 중요함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누구나가 다 운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나 역시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 중 하나인데, 즉 해야한다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나 정신건강을 위해서 좋은것은 머리로는 알지만 행동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 책이 흥미로웠던 것은 현대인의 상황에 맞는 주제로 운동의 중요성을 풀어나간다는 것이다. 그 것의 예로 <좌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안읽어 볼 수 없는 대목이다.
얼마나 어떻게 어떤 운동을 해야하고 얼마나 단백질을 섭취해야하는지까지 아주 소소한 것들까지 잘 기록이 되어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된다. 라고 간단하게 질문에 대한 답을 내어 놓기 때문에 그리고 그 답이 부담스럽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한번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샘 솟게 된다. 여성의 나이와 건강상태를 신경써서 세밀하게 적어둔 부분도 마음에 든다.
3부 어떻게 먹을 것인가
바이오해킹에 관해 가장 궁금했던 음식, 식단에 관한 내용이다. 놀라웠던 것은 정말 답안지처럼 탄단지 등에 대해 가이드가 나열되어 있다. 심지어 아주 자세한 설명으로 이런것은 이렇게 안좋고 저런것은 저렇게 등등 읽으면서도 궁금했던 부분이고 두루뭉술했던 부분이 이해가 되면서 바른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준다. 간헐적 단식 및 식단에 대한 제안까지 어느하나 놓칠 수 없었던 내용이었다.
5부 내 삶의 질을 올리는 그것
성적인 부분과 우리 삶의 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성관계를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지 욕구에 대한 부분과 관계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의 내용이 나오고 임신에 관해도 자세하게 나와 둘째를 기다리는 나에게 굉장히 유익한 부분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