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 젖은 옷처럼 달라붙어 있을 때 - 트라우마를 가진 당신을 위한 회복과 치유의 심리에세이
박성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다.그처럼 사람의 마음 속은 알기 어렵다.특히 상처받은 마음은 더욱 그렇다.이 책에서는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고 보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저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몰입하기 좋은 책이다.저자의 깊은 내면에 빠져들면서 자신의 내면도 돌아보게 되는 책이다.이 책은 독자가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보듬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내면의 부정적인 경험 혹은 감정을 뚜렷하게 인식하는 일은 내면을 돌아보는 일의 출발점이다.내면을 충분히 이해해야 앞길도 더 잘 헤쳐나갈 수 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걱정의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지나친 걱정을 덜어내는 일은 일맥상통하다.과거의 트라우마는 지나친 걱정 혹은 일상적인 불안으로 이어진다.책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는 불안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억누르려고만 하지 않나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불안은 때때로 비명으로 나온다.심리학자인 저자는 전문가임과 동시에 불안으로 생기는 고통의 경험자다.그렇기 때문에 불안이 주는 고통을 독자가 더 잘 이해하게 만든다.그런 이해는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불안이나 우울 역시 솔직하게 공유하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도 들었다.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일보다 자신을 관찰하는 일이 더 어려울 수 있다.이 책은 자신의 내면을 관찰한 책이다.책을 읽고 자신의 내면을 잘 관찰할 수 있어야 또 자신을 긍정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자신의 마음을 외면하거나 회피하면 안 되는 이유다.만약 자신의 마음을 외면하거나 회피하면 그만큼 회복도 어려워진다.상처를 회복하고 자신을 긍정하는 일의 첫걸음은 우선 자신을 관찰하는 일이다.절망적인 순간마저도 관찰하다 보면 자신을 보다 다정하게 볼 필요성도 느끼게 된다.유한한 삶 속에서 자신의 내면은 빨리 마주할수록 그리고 다정하게 대할수록 더 낫다는 생각도 들었다.내면의 문제로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