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 - 시행착오, 표절, 도용으로 가득한 생명 40억 년의 진화사
닐 슈빈 지음, 김명주 옮김 / 부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면 자연의 웅장함은 물론 섬세함에도 감탄하게 된다.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조금 도발적인 접근을 취한다.그 대단한 자연이 표절로 만들어졌다고 지적한다.생물학 공부가 정말 재밌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책이다.자연에서 아이디어가 어떻게 다뤄지는지 설명하는 방식이 흥미로우면서도 명쾌하다고 생각된다.사람을 포함한 동물이 가진 몸의 여러 기능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이해하게 되는 책이다.자연의 변화에 대한 설득력 있는 관점을 제기하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책 속 진화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현재의 생물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있게 바꿔놓는다.

생물의 형성과 진화는 혁명이라고 부를만하다.그 혁명을 거슬러 올라가는 여정 속에서 비슷한 패턴도 보이기 마련이다.책을 읽으면서 공룡은 물론 다양한 생물들이 진화의 과정을 잘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우리가 흔히 보는 물고기도 다 진화의 산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진화를 이해하는 일이야말로 세상을 이해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했다.폐를 가진 물고기도 있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그 자세한 내용을 읽으면서 생물에 대한 이해가 참 부족했다는 반성의 마음도 생겼다.생물학, 그중에서도 발생학에 대한 책의 내용은 독자가 생물의 형성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줬다.

모든 발명은 옛것의 영향을 받는다.발명과 표절의 경계가 때로는 애매할 수 있다.책을 읽고 자연은 발명에도 표절에도 고수라는 생각이 들었다.발명은 물론 표절도 자연의 설계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자연에서 창조도 배우고 응용도 배우고 참 공부할 것이 많다고 생각했다.자연의 역사가 독자들에게 사람의 탐구는 끝이 없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화석이 단순한 흥밋거리나 역사 자료 정도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도 새삼 알게 되었다.그리고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신체의 기관들이 때로는 당연하지 않고, 치열한 경쟁과 모방의 결과물이라는 점도 새롭게 느껴졌다.생명의 진화라는 근본적인 과학의 주제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