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음악의 황홀한 만남 - 중세 연애시부터 현대 희곡까지, 음악과의 만남으로 탄생한 독일 문학 이야기
이창복 지음 / 김영사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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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소리를 통해서, 문학은 글을 통해서 감동을 준다.하지만 음악에는 문학적 서사가 포함되어 있는 가사가 필요하고 문학에서도 (특히 운문문학에서는) 음악적 효과가 크게 작용한다.이 두 종류의 예술 사이에는 상호작용이 있기 마련인데 이 책은 그 독일의 문학인과 음악가들을 통해 그 상호관계를 다뤘다.저자는 원로 독문학자인데 그러다보니 독일쪽 사례에 집중되어 있는데 왜 다른 나라나 다른 지역의 사례를 안 다루느냐고 불평할 수 없이 아주 풍부하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책의 두께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작가로 유명한 사람들이 주된 비중을 차지하지만 사실은 단순히 작가로만 분류할 수 없는 인물들이다.나와있는 사람들의 면면이나 활약상에 대해 (책에 나와 있는 것 외에는) 다 알지 못하지만 헤르더와 니체는 철학자로 유명하고 특히 종교개혁을 상징하는 마르틴 루터는 왜 나왔나 싶을 정도로 의외였다.마르틴 루터가 종교개혁 과정에서 라틴어로 된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했다는 것은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음악과 음악의 교육적 효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찬송가를 지역의 사정에 맞게 만들었다는 것은 처음 듣는 이야기였다.또 문학과 음악이라는 예술에 대한 분류 너머에 있는 아름다움 그 자체에 대하 대한 깊은 고민도(미학적 고민) 돋보였다.

 

독일의 대문호인 괴테는 헨델,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하이든과 같은 음악 교과서에 한장씩은 차지하고 있을법한 음악계의 거인들과 동시대에 살았다.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성취한 사람들의 교류는 큰 시너지를 만들어 냈다.괴테의 작품을 바탕으로 슈베르트가 만들어낸 마왕이 그렇다.그리고 괴테가 파우스트의 2부를 오페라 텍스트로 작성한 것과 토마스 만이 다시 써내려간 파우스트의 주인공이 음악가라는 것은 문학인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이 세기를 뛰어넘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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