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체인지메이커입니까?
정경선.루트임팩트 엮음 / 김영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취업을 목표로 좋은 학교에 가려고 하고 또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한다.비교적 도전적인 사람들은 창업을 하고 선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봉사나 기부를 하곤 한다.사회운동은 민주화 이후 더 이상 유행하지 않는 것 같다.개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경쟁은 바빠졌으며 가치는 다양해진 이 시대에 정의나 사회개혁을 위해 애쓰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다.그마저도 보통은 정치권 주위를 기웃거리곤 하지 특별히 공직을 노리지도 않는데도 사회변화를 위해 뛰어다니는 사람은 정말이지 드물다.

 

이 책은 그 드문 사람들의 이야기다.엮은이인 인터뷰어부터 특별하다.재벌 3세로 태어났고 경영학을 공부했으면 기업 승계를 준비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영리활동 자체와 거리를 두고 있다.그보다는 사회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체인지메이커들을 후원하는 체인지메이커 일을 하고 있다.인터뷰 대상인 사람들의 활약은 다양한데 공통점은 모두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간다는 것, 본인이 가는 길에 대한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 스스로가 걷고 있는 길에 대해 계속해서 성찰한다는 것이다.

 

유튜브에서 무료로 찾아볼 수 있는 유익하면서도 재밌는 강연인 <세바시> 그리고 네이버에서 기부 대상을 선택하여 손쉽게 기부할 수 있고 기부금의 사용 품목까지 살펴볼 수 있는 <해피빈>을 만든 사람이 이런 체인지메이커였다니 참 반가웠다.어려운 형편과 냉소적인 사람들의 악담을 견디면서 일해야 하는 사회운동가들이 조금이나마 성공해서 이름이 알려지는 것은 참 기쁜 일이다.사회문제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또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고 부정적인 시선이나 재정적 어려움을 견디는 사람들에게서 높은 의식수준, 실천하는 정신, 인내심을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