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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하이스트리트 - 명동, 홍대, 강남, 성수, 한남, 도산 대한민국 6대 상권의 비밀
김성순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 디자인하우스, 저자 김성순 님의 <서울의 하이스트리트>를 다 읽었습니다. 서울이라는 메가 시티를 만든 6대 스트리트(명동, 홍대, 강남, 성수, 한남, 도산)의 역사와 트렌드, 사회문화적 배경과 전략들을 메가와 네오라는 새로운 기준으로 탐구하는 책으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단순한 부동산 사업이나 역사 이야기가 아닌 투자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게 꽤 좋았습니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큰 틀에서 투자가 가진 핵심이나 철학은 다를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서로 비교 대입해보면서 읽는 재미가 나름 솔솔 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메가 하이스트리트는 코스피, 네오 하이스트리트는 코스닥으로 생각해볼 수 있고, 우량 건물의 투자는 위험이 적은 만큼 낮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대형주, 노후 건물은 위험이 큰 반면 높은 수익률도 얻을 수도 있는 소형주, 리빌딩이나 리뉴얼 같은 밸류애드 작업은 행동주의 투자나 기업 인수와 유사하며, 상권을 견인하는 산업의 변화, 중요한 속성 등은 부동산과 주식에 모두 적용 가능 했습니다. (그럼 가치투자의 적용도 가능하겠죠?)
* 책 중 : 메가 하이스트리트는 다국적 기업, 대형 프랜차이즈, 국내 대기업 계열사가 테넌트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대형 테넌트는 본사 중심의 위계적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현장 대응이 느리다. .. 네오 하이스트리트의 테넌트는 주로 독립 브랜드, 스타트업, 소규모 사업자다. 이들은 간결한 의사결정 라인을 통해 시장 변동에 유연하게 움직인다.
* 책 중 : 상권의 성숙도와 발달 단계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 상권을 견인하는 주요 산업과 브랜드다. 식음에서 패션으로, 패션에서 테크로, 테크에서 마침내 럭셔리로 상권은 성숙의 주기를 완성하고, 기술한 산업의 순서대로 임대료 지불 능력이 늘어난다.
* 책 중 : 과연 하이스트리트의 속성은 무엇인가? ... 바로 핵심산업, 정통성과 화제성, 독자성과 파괴성, 회복탄력성, 배후 세력, 문화 인프라, 접근성이다.
또한 부동산 투자에 중요한 여러 요소들도 배울 수 있었는데 그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이 단순한 판매의 장이 아닌 플랫폼으로써의 전환 입니다.
* 책 중 : 많은 사람이 오프라인 리테일의 종말을 예견했다. 온라인의 실용성이 극대화되고, 온오프라인의 통합이 일상화되며 오프라인 리테일의 존재 이유를 여전히 의심하고 있다.
* 책 중 : 오프라인 리테일은 판매의 장을 넘어, 체험의 장을 넘어, 연결의 장이 되고 있다.
* 책 중 : "21세기 리테일의 핵심은 제품이 아니라 경험"
* 책 중 : 파사드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존속과 성장을 주도하는 자산으로 그 전략적 가치는 확대될 전망이다.
쉽게 말해 전통적인 판매가 주요 역할이 아닌 고객을 모이게 하여 경험을 제공하고, 신뢰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며, 더 널리 광고하는 장으로써 활용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 책 중 : 온라인 패션계의 거대 공룡인 무신사는 왜 오프라인 매장을 냈을까? ... 마케팅 효율을 높이려면 메가 하이스트리트의 보장된 트래픽과 유동 인구와 생활 인구의 안정적 흐름이 중요했고,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가진 홍대가 제격이었다.
오프라인에서 치르는 비용의 효율이 떨어지지 않나라고 의심 되었는데 이러한 부분도 잘 기술 되어 있었습니다.
* 책 중 :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할 때 플랫폼에 지불하는 비용은 약 400원이다. 하루 평균 2,000~3,000명이 매장을 방문하는데 달로 환산하면 최소 6만 명이다. 오프라인 매출액을 고려할 때 매장 입장객 한 명당 약 2,000원의 광고 효과가 있고, 월 1억 2,000만 원 상당의 광고 효과를 창출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임대료를 지불하고도 남는 마케팅 효율이었다. 구매 전환율도 온라인 대비 오프라인이 다섯 배 높았다. 온라인 광고 배너를 100명이 클릭하면 단 한 명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홍대 매장에 100명이 입장하면 다섯 명이 제품을 구매했다. 브랜드 파사드가 단순한 시각적 노출을 넘어 실질적인 판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현재 무신사 오프라인의 구매 전환율은 15퍼센트에 이른다.
* 책 중 :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W컨셉과 같은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통해(뷰티 플랫폼의 등용문은 단연 올리브영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쌓은 후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방식이 정착되고 있다.
이처럼 <서울의 하이스트리트>는 투자의 관점에서, 밸류애드의 관점에서, 그 사례와 역사를 잘 살펴 볼 수 있었고, 오프라인이 요즘 어떻게 활용되는지의 추세도 잘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단순히 그 부동산을 활용한 사업의 관점이나 활용도가 아닌 광고창, 즉 파사드의 관점에서 왜 다시금 시야가 좋은 입지, 넓은 전면 등이 중요한지 그 트랜드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임팩트 있는 파사드를 통해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리고 행동으로 인해다시금 온라인 광고효과와 온라인 고객유입을 누리는 선순환 효과는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상업용 부동산의 투자나 활용, 사업, 사례, 트랜드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재밌게 보실 수 있으니 <서울의 하이스트리트>를 추천 드립니다. 부동산 관련 책은 오랜만이라 저 역시 즐겁게 읽을 수 있었고 투자의 핵심과 철학도 주식과 비교, 대조해보며 다시금 곱씹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만 서평을 마치며 좋은 시간을 선물해주신 출판사 디자인하우스에 감사를 표합니다. 무더운 더위에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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