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버린 도시, 서울
방서현 지음 / 문이당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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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제가 서울에 살고 있을 때 전 가장 불행했고

오랜 시간이 지나 비로소 서울을 떠나

아니, 서울을 버린 후에야 비로소 사랑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문이당 출판사의 신간도서 방서현 장편소설

내가 버린 도시, 서울 제목을 보는 순간

십년도 더 전에 서울을 버리던 그 날이 생각났어요.​

아이러니한 것이 서울에 거주할 때는 그렇게 애증의

대상이었던 서울이 시간이 지나 밥 먹듯이 들락날락하게

된 지금은 가보고 싶은 곳도 많고 해야 할 일도

하나 둘이 아니고 예전보다 더 구석구석 방문하곤 하죠.


왜 이렇게 서울에 대해 내가 너그러워졌는가를 돌아보니

서울 시민이었던 때는 세상이 너무나 불공평하다고 생각해서

매사 불평 불만을 갖고 어둠이 드리워져 있던 제 얼굴이

소위 지방으로 거주지를 옮긴 지금은 그런 현실의 압박에서

과거보다는 자유로워지면서 일종의 여유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 책 속 주인공은 저보다도 더 적극적으로

불공평한 세상에 대한 만족할 만한 답을 찾으려 노력해요.


어찌 보면 서울이라는 수저 계급론이 강력하게 발동하는

장소를 떠나 숲으로 간 주인공 남자아이의

행동이 가장 큰 해결책이 아니었는가 생각되는데 저 역시도

그렇게 서울을 버린 이후로 비로소 마음의 짐을 내려놨었고

설령 서울을 버리고 다른 어딘가로 떠나도

변함없이 가난이 짓누를지 모르나 깨우침을 얻는다면

소년도 저와 같이 모순투성이 삶을 이겨낼 수 있겠다 싶었죠.


작품 속 주인공은 도인 할아버지를 만나 깨달음을 얻었지만

전 그런 훌륭한 멘토를 현실에서 뵐 수 없었고

그 대신 독서라는 간접 경험으로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이

모두 진실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깨달았답니다.​

그래서 전 세상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이제는 더이상 서울을 미워하지 않게 되었으며

객관적인 시선으로 대한민국의 수도를 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는데 흥미로운 것은 이 작품의 저자분은

정작 시골과 지방 도시에서 자란 유년기 기억을 가진

분이었는데 어떻게 이런 작품을 완성할 수 있으셨는지

감탄하면서 읽게 만든 섬세한 묘사가 인상적인 작품이었어요.


직접 경험하지 못하면 상상으로는 수용하기조차 어려운 것이

일반적인 사람일텐데 이만큼의 세계관을 구축하셨다는 점을 보면

역시 작가님들은 뭔가 달라도 다르다는 느낌이 들어서

이야기에 깊이 몰입할 수 있었고 수저 계급론에 입각한 각각의

지역에 자라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무척이나

다양하고 각양각색의 군상들로 그려지는 것도 재미있었답니다.​

다만 안쓰러운 것은 아직 어린 아이가 어른들도 감당하기 힘든 사회

계급에 따른 빈부 격차를 온 몸으로 느끼고 그로 인해서

고통 받는 모습을 본다는 것이 슬프기도 했고 계급론에 따른

동네들을 묘사하는 어린이의 시선 역시도 매우 예리함이 느껴져요.

혹시 우리 아이들도 이런 기억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한번쯤

이 주제로 대화나누고 싶지만 아직은 너무 어린 것 같고

성인이 되었을 때 아니면 이런 문제로 이의를 제기하는 순간

대화를 나누기 전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게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말로 하는 의견 피력보다

스토리텔링이라는 기법으로 좋은 작품을 함께 읽어 보고

간접 경험하고 난 후 대화하는 방식도 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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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회사만 다니다 인생 종쳤다 - 떠났을 뿐인데 수입 30배를 달성한 비결
나가쿠라 겐타 지음, 김진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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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 도서의 저자를 또 다른 감탄의 눈으로 보는 이유는

아마 우리 나라와 다른 일본이라는 국가에서 이직으로

새로운 도전을 선택했다는 점인데 그만큼 놀라운 이유라면

물론 예전보다는 약해졌지만 종신고용 문화가 강력한 사회적

분위기가 있는 나라에서 이런 형태는 혁신 그 자체거든요.​

우리 나라는 완벽하게 자격증 및 스펙 등등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준비해서 신입 사원으로 입사하는 것과 반대로 일본은

아무것도 모르는 그야말로 백지에 가까운 직원을

뽑아서 하나부터 열까지 죄다 가르치며 사원 능력치를

키우는 형태로 회사 사원을 자신들의 조직 사회에 수용합니다.


이미 완성된 신입 사원을 뽑는 대한 민국과 달리 일본은 정말

아무런 준비 없이 사회에 나온 어린 양과도 같은 존재를 어엿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직장 생활이라고

믿기 때문에 저자는 도서 내용 중간중간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이 언급하고 있는데 어찌 보면 한국인의 입장에서

보면 약간 이해가 되지 않는 문화적 차이를 느낄 수도 있어요.


솔직히 우리 나라에서도 첫 직장이라던가 경력직이 아닌 이상

어느 정도의 고용 기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유리한 것이 현실인데

평생 직장을 논하는 일본에서 이직을 외친다는 것 자체가 혁신이죠.​

저도 사회 초년생 때 읽었던 누가 내 치즈를 옮겼는가라는 책에서

느낀 점이기도 하지만 사실 정착이라는 것이 얼마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고 불행하게 하는지 이미 알고 있더라도

쉽게 떠날 수 없다는 것은 직장 생활 해본 사람들은 잘 알아요.


특히나 요즘 같은 경기 침체에 힘들게 구직 활동을 하여 겨우

취업한 것 같은데 이직이라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 도서를 읽다보면 나도 변할 수 있겠구나라는 일종의 구체성을

직면하게 되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매우 인상적이답니다.​

지금 당장 다니고 있는 회사를 때려치고 새로운 직장을 알아봐라

이런 논점이 아니라 저자는 우리들에게 나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는 이동의 법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이동 체질로의 개선을 위한 단계적 실천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 저에겐 흥미로운 부분이었거든요.

결국 정착이라는 고인 물이 되어 나의 에너지를 소진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매일같이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로 태어나기 위해서 일단 마음가짐부터 다르게 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을 이 책을 읽다 보면 저절로 이해가 된답니다.​

매우 매우 보수적이고 외향적이지만 활동적이지 못한 저같은

사람에게 안정적인 삶이라는 것은 매일이 평화롭고

특별한 이벤트나 이슈가 제공되지 않아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는

지독하게도 심심함에 가까운 저라는 인간에게

변화와 도전이라는 단어는 무척 낯설지만 이제 더 외면하기는

힘들 정도의 지경이 되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도서를 읽는 내내 제가 마치 정곡을 찔린 것처럼 뜨끔했던 점은

매일 똑같은 일상을 살아가는 제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었는데

이제는 정말 나에게 필요한 행동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라던가 작심삼일로

끝나 버리지 않게 올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해야겠다는

그런 자각이 들어서 그런지 작가님께서 제시하신 변화의 법칙의

내용이 더 실감나게 저에게 다가왔고 30가지 액션 플랜을 따라하는 것을

내년 1월이 아니라 올해 11월부터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들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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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회사만 다니다 인생 종쳤다 - 떠났을 뿐인데 수입 30배를 달성한 비결
나가쿠라 겐타 지음, 김진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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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직을 꿈꾸는 당신! 강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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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미월드 도와줘! 초등 신문 2 : 절대 읽지 마, 신문 요미월드 도와줘! 초등 신문 2
김지균 지음, 이정수 그림, 요미월드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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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이나 즐겨 읽는 도서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유머라는 코드가 일치한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면서 뭔가

어떤 재미와 설정을 갖고 있는가 궁금해서 저도 같이

구독하거나 독서도 함께하게 되었는데 보다보니 비단 애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보아도 즐거운 크리에이터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요미월드로 코믹함과 엉뚱 발랄한 캐릭터의 힘이 강력하더라구요.



온라인에서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 요미월드 매력과 신문이라는 실물이

어떻게 잘 결합되면 이질적인 두 존재가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이해가

되는 도서로 일단 어른이 읽어도 매우 매우 재미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되며 일러스트와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오는 구성입니다.​

서울문화사 출판사의 신간도서 요미월드 도와줘! 초등 신문 2번째 이야기

절대 읽지 마, 신문 책은 평소 뭔가를 읽는 것이 힘들고

책읽기나 집중력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에요.

전 어릴 때 신문을 읽는 것이 당연했고 학교에서조차 신문 사설 스크랩해서

작업하는 것이 숙제였을 정도로 신문을 읽다라는 것이 일상적인 활동이었기에

단순하게 어른들만 정보 획득을 위해 보는 것이 신문이란 개념이 없었답니다.​

하지만 우리 애들은 아주 어릴 때 영자 신문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춤해서

거의 화보에 가까운 신문 형태 정도만 접해보았고

실제 지금 어른들이 읽는 신문을 집에서 정기적으로 구독하여

매일 읽는 식구들을 직접 목도한 아이들도 현실적으로 드물다고 생각해요.

저희 집안은 종가집에 대가족이라서 어르신들이 항상 계시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신문이 일상 생활 용품에 가까운 데일리 품목이라서 낯설음이

없을텐데도 우리 애들은 신문 자체를 읽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죠.​

그래서 항상 신문 사설 독해로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신문 기사를

읽어야만 한다는 잔소리에 가까운 내용이 아닌 일단 제목부터가

신문을 읽지 말라고 심지어 절대 읽지 말라는 책이라니 일단 호기심 폭발!

심지어 이 모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이 애들이 매우 좋아하는

요미월드 캐릭터 등장이라니 읽지 말라고 제목에 쓰여져 있어도 저절로

읽고만 싶어지는 즐거운 모순이 응축되어 있는 신간으로 재미있어요.​

진짜 어른들이 읽어도 재미있고 그러면서도 정보를 놓치지 않았으며

글밥들을 읽기 힘들어 했던 아이들도 저절로 책 속의 아주 작은 미니 글박스

속의 내용 조차도 모두 알고 싶어하게 만드는 그런 시리즈 도서랍니다.

재미있으면서 읽고 나면 나도 모르게 시사 상식과 지식을 탑재하게 되는

신개념 초등 신문 시리즈라고 생각하는데 넓고 너무 큰 신문 종이를 어떻게

펼쳐야 할지도 몰라 당황하던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면

이렇게 독서 형태로 책으로 만들어진 종이 신문의 도서화는 멋졌어요.​

읽다 보면 엉뚱한 웃음과 즐거움이 가득해서 볼수록 더욱 더 재미있게

시사 상식과 언론관을 올바르게 심어 줄 수 있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신문을 책으로 만든 작품으로 전 모든 시리즈를 준비해주고 싶답니다.

세대 차이인지 모르겠지만 우리 아이들은 스마트 기기 속 온라인 영상

매체에 아주 익숙하고 더욱 친숙함을 느끼지만 저는 아날로그가

더 친숙해 종이책과 종이 신문을 더 선호하는데 결국 어떤 형태로 아이들에게

제시하느냐에 따라서 독서도 얼마든지 유도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

시리즈 북으로 초등 교과서에서 꼭 알아야 할 사회적 상식 쌓기에 도움이

되는 책이란 생각이 들어서 뉴스에 관심 없는 애들에게 읽히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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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 상·청춘편 - 한 줄기 빛처럼 강렬한 가부키의 세계
요시다 슈이치 지음, 김진환 옮김 / 하빌리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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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 한국인 이상일 감독의 역작이란 평가를 받은 일본 실사

영화 국보의 원작 소설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저는 실제로 일본에 가서 가부키와 노, 분라쿠를 직접 관람까지

예약해서 관람할 정도의 열정을 가졌기 때문에 남다르게 다가왔는데

전 세계 모든 예술 공연이 가진 특별한 가치를 존중하고 싶어요.​

요시다 슈이치의 장편소설 국보 (상) 권에서는 청춘편이라는

부제처럼 주인공들의 성장기와 유년기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어떻게 그들이 국보의 경지에 오르게

되었고 그 과정은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차분하게 그려내고 있죠.


국보라는 최고의 예술 극치에 이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서로를

뛰어넘어야만 했던 두 남자의 일생일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설의 전편은 캐릭터가 갖고 있는 서사를 촘촘하게 보여준답니다.​

일본의 전통 연극인 가부키에는 여성 배역을 연기하는 전문 배우

온나가타가 존재하는데 이 역할을 그야말로 백미 중의 백미로 매우

중요하고 모두의 주목을 받으며 뛰어난 재능을 필요로 하거든요.


어찌 보면 타고난 모차르트의 재능을 질투하는 살리에르를 연상시키는

구조이지만 야쿠자 집안의 아들 키쿠오와 달리 가부키 명문가 고귀한 혈통을

갖고 있는 슌스케는 살리에르와는 또 다른 번뇌에 고통스러워합니다.​

가부키 명문가 하나이 한지로의 아들 슌스케는 가문을 이을 중요한

후계자인데 그는 야쿠자 집안의 아들인 키쿠오가 갖고 있는 타고난 재능

지독하리만큼 아름답고 매혹적인 외모와 능력은 없었기 때문이죠.


만약 내가 슌스케라면 얼마만큼의 절망감을 수시로 느껴야 했을지

그것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괴로운데

괴롭기는 혈통이 중요한 가부키 세계에 대한 원망으로

고통스러운 키쿠오의 입장도 또 다른 의미로 힘들었을 것 같아요.​

가부키라는 장르는 재능과 집안 피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데

마치 양쪽의 날개 하나씩을 나눠 갖고 있는 것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가질 수 없는 것을 갖고 있는 두 남자의 성장기

그리고 청춘이라는 불완전한 시기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모습을

섬세한 묘사로 잘 그려내고 있었고 그 모든 과정을 지켜 본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그들 모두의 입장이 이해가 되었기에 누구를

악역이라 할 수도 없고 누구를 너무하다고 탓할 수도 없는

매우 강력한 서사는 물론이고 내용적인 설득력을 갖고 있답니다.

만약 내가 막강한 실력을 갖고 있다고 하여도 그것과는 완전 별개로

근본 없는 자라는 이유로 배제된다면 그 절망감은

이미 근본 금수저 가부키 명문가에서 태어나 영광의 자리가

보장된 사람에 대한 미움과 원망이란 어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소설은 그 모든 미묘한 심리와 사실을 조화롭게 전개하더라구요.​

가부키는 일본 전통 정서를 특유의 미학으로 승화시키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최고로 생각하는데 강렬한 가부키의 세계를 섬세하게

매우 잘 묘사한 작품으로 완벽한 무대를 만들어내고자 그야말로

자신의 모든 것을 끌어올려 연기에 매진하는 인물들을 보면 예술적 광기

그 자체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닌가를 생각해보게 할 정도죠.

옆 집의 꽃이 더 붉다는 말이 일본 속담에 있는데 바로 그 상황이

이 소설 속 두 남자의 모습인 것 같은데 서로 같은 것 같지만 너무나도

다른 그들의 예술 집착은 광기까지 느껴질 정도인지라 과연

하 편에서는 어떻게 이 모든 갈등이 봉합될런지 기대만발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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