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날 얼음이 단단히 얼지 않으면 봄여름의 초목이 무성하게 자라지 못한다.

   冬日之閉凍也不固, 則春夏之長草木也不茂(동일지폐동야불고, 즉춘하지장초목야불무)

 

한비자(韓非子)는 주공(周公)의 이 말에 이어서 이렇게 말한다. “천지간의 자연에서조차 늘 사치하고 낭비하는 일이 없거늘 하물며 자연의 일부인 사람이야 어떠할까? 세상의 만물에는 흥하고 쇠하는 때가 있으며, 모든 일에는 느슨할 때도 팽팽하게 긴장될 때도 있는 것이다.”(天地不能常侈常費, 而況於人乎. 故萬物必有盛衰, 萬事必有弛張)

얼음이 석 자씩 얼려면 하루 이틀 추워서는 안 된다. 겨울의 추위가 심한 해일수록 오는 봄의 나뭇잎은 한층 푸른 법이다. 만물의 이치가 그렇다는 말이다. 한비자가 하고자 하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이런 만물의 이치에 둔감한 사람이 많다. 무지한 인간이다. 그런가 하면 이런 만물의 이치에 무모하게 도전하는 자도 많다. 무모한 인간이다. 또 만물의 이치를 무시하는 인간은 더 많다. 무서운 인간이다. 만물의 이치에는 당연히 인간사 이치도 포함된다. 무지하고 무모하고 무서운 인간으로 넘쳐 나는 세상이다. 천지만물의 운행 법칙과 인간사 돌아가는 이치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구가 망가지고, 인간관계가 갈수록 파괴당하고 있는 까닭에 한시라도 급하다. 생명 운동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비자』(韓非子) 해로」(解老)

 

 

 

 

 

중국사의 오늘:

15421127(명 세종 가정 2110월 정유)

궁궐의 노비 양금영(楊金英) 등이 명나라 세종의 목을 졸라 살해하려다가 발각되어 처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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